청소년 비행 방지 등을 위해 각종 청소년 선도단체들이 구성돼 있으나 활동은 거의 없어 청소년 보호가 구호에 그치고 있다.

최근에는 농촌지역에도 게임방 등 청소년 대상업소가 들어서면서 음주 흡연 등 각종 청소년 탈선 행위가 늘어나고 있어 단속 강화와 함께 청소년단체의 운영 내실화가 요구되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현재 도내에는 청소년대책협의회가 읍·면단위로 운영되고 있고, 경찰서가 운영하는 청소년지도위원, 지역교육청의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등이 구성돼 약 2천여명이 활동중이다.

또 지역교육청과 도교육청에는 학교폭력추방위원회와 학생상담자원봉사대 등이 구성돼 있고, 일선학교에서 청소년 보호를 위한 학생상담자원봉사자(1천66명)가 구성돼 있다.

그러나 각 읍·면이 운영하는 청소년대책협의회는 구성만 한채 거의 활동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다른 단체들도 수차례 회의만 소집한 채 실제 선도활동은 형식에 그치고 있다.

이 때문에 도내 게임방과 PC방 등에서는 학생 등 청소년들의 음주와 흡연이 공공연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단속 사각지대로 방치돼 있다. 또 청소년 음주·흡연이 단속돼도 업주가 술이나 담배를 판매하지 않는 경우 업주를 처벌할 수 없어 단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김모(35·청주시 가경동)씨는 “일부 게임방의 경우 어린 여학생들까지 음주와 흡연을 일삼는 등 청소년 탈선장으로 변해가고 있으나 단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데다 각종 청소년선도단체의 활동도 유명무실해 안타깝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