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선별지원 고집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 청주시민들의 보편적 재난지원금 요구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청주시는 여전히 선별지원을 고집해 시민들의 소외감을 키우고 있다.

인근 지자체에서도 보편적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지만 청주시는 선별지원을 고집하고 있다.

17일 청주시에 따르면 시는 이달 내 코로나19 지원을 위한 피해계층을 선별할 계획이다. 다음달에는 추경재원분석 후 4월에는 예산편성하고 지원금을 5월에 지급할 예정이다.

이처럼 청주시는 예산 등을 핑계로 선별지원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충북도 내 일부 지자체들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된 지역상권 등을 위해 이미 보편적 재난지원금을 지급했거나 지급을 계획하고 있다.

진천군은 지난달 설 연휴 전 모든 군민에게 10만원씩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음성군은 재난지원금을 지급했으며, 제천·단양의 경우 정부 재난지원금을 받지 못한 주민에게 재난지원금을 건넸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최근 SNS 등을 통해 청주시장 후보들은 보편적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며 청주시를 비판하고 있다.

송재봉 전 청와대 행정관은 최근 자신의 SNS를 통해 청주시민에게 보편적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썼다.

송 전 행정관은 “2021년 청주시의 순세계잉여금 3천134억원(예상치)은 모든 청주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재난지원금 10만원을 지급하고도 남는 금액”이라면서 재난지원금 지급을 주장했다.

박한석 부위원장과 최진현 정책실장은 청주시가 오창·오송지역 산단으로 괄목할만한 경제 성장을 이루고도 재난지원금 지급에는 인색한 게 사실이라며 청주시의 재난지원급 지급을 촉구했다.

시민들도 청주시의 선별 지원에 대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시민 A씨는 “코로나가 시작되던 재작년 경기도에서 국가에서 1차 전국민재난지원금 지급으로 그 효용과 검증이 되었음에도 충북도와 청주시는 외면했다”며 “각 지자체별로 예산을 세워 추가지급을 하던 지난해에도 다시한번 시민들을 외면했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