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수 전체인구의 8.3%…통번역·상담·한국어 교육 등 제공

음성군이 외국인 주민 맞춤형 지원정책을 펼치는 가운데 외국인 주민이 음성군다문화이주민센터를 방문, 취업상담과 체류지 변경을 신청하고 있다.
음성군이 외국인 주민 맞춤형 지원정책을 펼치는 가운데 외국인 주민이 음성군다문화이주민센터를 방문, 취업상담과 체류지 변경을 신청하고 있다.

 

[충청매일 김상득 기자] 음성군이 외국인 주민 조기정착과 지원을 위해 차별 없는 융화를 기본으로 맞춤형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음성군의 등록 외국인 수는 8천339명으로, 전체 인구의 8.3%로 미등록 외국인까지 포함하면 1만명 정도가 추산되고 있어 노령화·생산인구 감소 등에 따른 일손 부족을 겪는 농·축산업, 서비스업 등에 다양하게 종사하고 있다.

군은 지역경제의 한 축을 이루는 외국인 주민이 지역사회에 조기 적응과 정착하도록 지역주민과의 활발한 소통으로 융화기반의 군정 추진을 집중했다.

2020년 3월 도내 최초로 외국인지원센터를 건립한 군은 군내 외국인 주민의 조기정착을 위해 통·번역, 상담, 직업훈련, 여가활동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에 군은 올해 외국인 주민을 위한 통·번역 서비스 강화로 ‘하이(Hi)음성 정책 번역서비스’ 시행은 물론, 외국인 주민의 조기정착에 필요한 각종 지원과 정책 등을 중국어, 베트남어, 캄보디아어 등 5개 언어로 번역해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난해 5월 개소한 다문화이주민플러스센터는 외국인 근로자와 고용사업주, 결혼이민자, 유학생 등에 편의 증진을 위한 포괄적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지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법무부, 고용노동부, 음성경찰서(주 1회), 음성군외국인지원센터 직원들이 상근하며 외국인을 위한 각종 사회적응 프로그램과 출·입국 상담, 체류 고용허가, 범죄상담 등의 관련 서비스를 원스톱 처리, 지난해 말 기준 법무부 8천680건, 고용노동부 3천647건 민원을 처리했다. 이는 향후 산업단지 조성으로 외국인 근로자와 기업체 증가를 예상, 외국인 주민이 체류관리 및 고용민원 처리를 위해 출입국·외국인사무소와 고용노동지청을 방문하는 불편을 덜게 돼 충북 중·북부권 외국인 4만여명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편의 증진에 큰 몫을 하게 된다.

또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결혼이주여성의 한국어 교육, 가족상담, 자녀교육 등 지원과 이들이 지역에 빠르게 안착, 안정된 가정을 이루도록 한국어 소통에 어려운 다문화가정 학부모를 위해 ‘다문화가정 알림장 번역서비스’ 제공을 실시하고 있다.

학교 알림장은 통·번역사가 다국어로 번역, SNS를 통해 학부모에게 전달, 정보를 받은 다문화가정 학부모는 자녀 학교 준비물, 학습지도 등을 활용해 자녀교육에 큰 도움을 주게 된다.

아울러 군은 한시적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를 도입, 일손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 농가 지원 등 지난해 27농가에 81명을 투입, 인력난을 겪는 농촌마을에 큰 도움을 주었다.

군 관계자는 “외국인 주민들이 지역사회를 지탱하는 하나의 축이 됐다”며 “이들이 안정적으로 지역사회에 정착하도록 연구와 정책 개발, 교육과 네트워킹이 활성화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