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지성현 기자] 계룡시는 겨울철 식중독 주범인 노로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해 개인위생 및 식품위생 관리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일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시에 따르면 노로바이러스는 일반 세균과는 달리 영하의 추운 날씨에도 생존이 가능해 가을철부터 초봄까지 많이 발생하고, 전염성이 강해 집단 감염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큰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로바이러스의 감염 원인으로는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 또는 음용수, 바이러스 감염 환자의 구토물에 의한 비말감염, 사람 간 전파 등이 있으며, 감염 후 48시간 내에 매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올바른 손씻기(흐르는 물에 비누를 사용해 30초 이상 손씻기) △끓인 물 마시기 △음식물 충분히 익혀 먹기 △채소·과일은 깨끗한 물로 3회 이상 세척·소독 △조리도구는 열탕소독 및 염소소독 등의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노로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음식을 조리하거나 화장실 등을 사용한 뒤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하며, 어패류는 85도에서 1분 이상 충분히 가열해 섭취해야 한다”며 “구토물 등 오물을 처리할 경우 주변 환경 소독을 철저히 하고, 특히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급식소 등에서는 식재료 및 조리도구의 세척·소독에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