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지성현 기자]

논산시는 지난 28일 서울 MBN본사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좋은정책대회’ 시상식에서 대한민국을 바꿀 선도적 자치분권 모델인 ‘논산형 자치분권’을 선보여 대한민국 최고의 정책으로 평가, 대상을 수상했다.(사진)

전국 228개 지방정부에서 제출한 정책 가운데 1차 심사를 거쳐 전국 시·군·구 국민선거인단의 온라인 투표 결과를 반영해 심사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대상과 최우수상·우수상을 선발했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수상소감을 통해 “자치와 분권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자 더 나은 삶을 만들어가는 시대정신”이라며 “그동안 지방이양일괄법,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 등으로 전국 228개 지방정부의 자치권이 확대되고, 시민이 주도하는 자치분권형 국가로 전환하는 발판이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논산형 자치분권은 ‘사람’ 중심의 시정가치를 최우선으로 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계속해서 시민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직접 민주주의를 활성화하고 시민 주도형 자치분권을 실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선 5기 적극적인 세일즈 행정을 바탕으로 정부 예산 등의 재원을 확보한 황명선 시장은 부족한 농촌의 여건을 극복하고, 시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주력하며 시민공원, 열린도서관 등의 제반시설을 마련했다.

안정적인 재정환경을 바탕으로 논산시의 성장기반을 마련한 황명선 시장은 민선 6기 ‘사람중심’ 시정가치에 더욱 집중하며 누구나 소외되거나 차별받지 않고, 보호받을 수 있는 지역공동체를 회복하기 위한 ‘따뜻한 행복공동체 동고동락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이를 바탕으로 논산시는 찾아가는 한글대학, 홀몸어르신 공동생활제, 찾아가는 마실음악회, 공동체 건강관리는 물론 글로벌 인재 해외연수, 청소년 진로박람회 등 교육부터 문화, 복지에 이르는 사회 전반에 따뜻한 안전망을 구축하고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따뜻한 사람 중심’ 정책으로 주목받았다.

‘사람 중심’ 시정가치를 가장 꽃피웠다고 할 수 있는 민선 7기에 이르러 황명선 논산시장은 시민참여형 주민참여예산제, 마을자치회, 주민자치회 등을 통해 자치를 실현하고 ‘읍면동장 시민추천공모제’를 통해 분권을 추진하며, 시민의 참여와 역할을 확대하고 주민이 진정한 주인으로서 역할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하는 등 시민에 의한 정부, 시민을 위한 정부로 거듭났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