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연속 1위 차지…지역경제·문화·관광활성화 정책 등 시민공감 얻어

[충청매일 김태영 기자] 2021년 올 한해를 빛낸 공주시 10대 뉴스에 ‘공주페이’가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2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일반 시민들이 직접 뽑은 공주시 10대 뉴스는 올해 추진된 30개 주요 정책 중 가장 공감이 가는 3개 정책을 우선순위 없이 선택하는 방식으로 지난 10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됐다.

투표 결과 총 7천18명이 참여해 2만1천54표를 기록한 가운데 1위는 ‘공주페이 1천800억원 돌파, 배달앱 서비스 개시’가 2천492표를 획득하며 지난 2019년 이후 3년 연속 1위에 올랐다.

모든 연령층에서 1위를 차지한 공주페이는 지역경제 선순환을 유도하며 코로나19로 침체 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으면서 시민들의 가장 큰 공감을 얻는 정책으로 나타났다.

2위는 1천796표를 획득한 ‘93개 우량기업 유치, 1조 2천840억원 투자 유치’가 선정됐다.

이는 2천300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공주알밤, 2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수상’이 1천473표를 얻어 3위에 올랐고 ‘전국 최초 3대 무상교육(교육비, 급식비, 교복비) 실현’이 1천322표를 얻어 뒤를 이었다.

5위는 1천91표를 얻은 ‘산성시장, 유구시장 등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가 선정됐다.

총 88억원이 투입되는 산성시장 상권활성화사업과 유구전통시장 문화관광시장 육성사업 추진으로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시민들의 공감을 얻었다.

6위는 ‘백제 세계유산축전 △문화재 야행 성공 개최’ △7위 ‘공주시푸드통합지원센터 준공으로 푸드플랜 구축 탄력’ △8위는 ‘벼 병해충 헬기·드론 공동 방제 △햇반용 쌀 납품으로 공주쌀 경쟁력 강화’가 각각 차지했다.

시는 무령왕릉 발굴 50년, 갱위강국 선포 1500년을 맞아 올해를 ‘무령왕의 해’로 선포하고 무령왕 동상 건립 등 다양한 기념사업을 추진했는데 이것이 9위에 올랐다.

이어 ‘제67회 백제문화제와 공산성 미디어아트 백제연화 성공 개최’가 마지막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10대 뉴스 결과를 살펴보면, 지역경제 및 문화·관광 활성화 정책,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 등이 시민들의 많은 공감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10대 뉴스 선정 결과 등 자세한 내용은 공주시청 홈페이지(https://www.gongju.go.kr/event3/)에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