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전재국 기자] 부여군은 충청남도가 주관한 2021년 건강증진사업 분야(비만예방관리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기관표창을 받았다.

충남도는 우수사례와 비만예방사업 실적 등 추진상황 결과를 종합적으로 점검해 비만예방관리사업에 기여한 우수기관을 선정했다.

이번 우수기관 선정은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기존 사업방식과 다른 비대면 사업으로 전환해 지역 주민의 건강생활실천 습관화를 통한 비만예방 및 관리를 위한 노력이 만들어낸 결과로 해석된다.

군 보건소는 낮은 걷기실천율과 비만율 개선을 위해 다양한 대면·비대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비만예방 분위기 조성을 위한 환경개선 등에 힘썼다.

부여군 보건소는 2020년 ‘걷쥬’ 앱을 활용한 신체활동 사업을 시작으로 2021년 걷쥬 사업을 확대·운영했다. 걷쥬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매일 만보걷기, 비만예방 챌린지 등에는 군민 8,067명이 참여했다.

특히 체지방률이 표준 이상인 지역 주민 51명을 대상으로 15주간 운영한 ‘스마트 비만탈출’ 교실에서 다양한 미션을 부여해 사업 실시 이전 대비 체지방 1% 이상 감소율이 31.4%에 달해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보건소 내 비만예방을 위한 콘텐츠를 매일 송출하고 캠페인을 통해 비만예방을 위한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를 조성해왔다.

또 초등학생부터 노인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대면·비대면 프로그램 및 지소·진료소별 ‘동네한바퀴 걷기교실’ 운영으로 비만예방을 위한 평생건강 생활습관 형성의 토대를 제공했다.

박정현 군수는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다양한 비만예방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