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7천명 선을 넘어섰다. 정부도 국민도 전혀 예측하지 못한 코로나19 감염의 현실이다. 올해 연초부터 1천명을 넘어 계속 줄이지 못한 상태에서 며칠 사이 3천명, 4천명, 5천명으로 순식간에 폭발적 증가를 보였다.

결국 지난 7일 7천174명으로 최고의 확진자 발생 고점을 나타냈다. 12일까지 6천~7천명대 확진자 발생 현상을 볼 때 정부는 물론, 국민들도 긴장하지 않을 수 없는 분위기다. 코로나19의 방역 문제가 정치권을 파고들면서 여·야 대권 후보들의 방역 공방에 날을 세웠다.

이는 코로나19의 확진자 발생 1만명을 눈앞에 둔 급박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스러운 조짐으로 보여진다. 지난 11월 1일 정부가 위드코로나로 전환한 지 불과 한 달여만의 7천여명 확진자 발생으로, 정부의 예상치를 벗어난 코로자19의 방역 체계를 지적하고 있다.

특히 전체 국민 5천200만명을 비례로 볼 때, 12일 현재 총 확진자 수는 51만583명으로 1% 수준의 확진 실정을 보여준 셈이다. 국제적으로 K방역을 자랑하던 한국의 이미지가 낯부끄럽게 추락한 어이없는 우스운 꼴이 됐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할 정도로 12일 기준 신규 확진자수와 위중증 환자 수(894명), 사망자 수(80명)가 급격히 늘어나 국민의 불안감과 함께 방역에 빨간불이 켜졌다.

이렇듯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위드코로나 전환은 성급했다는 국민들의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좀 더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방역 현실의 대처로 정부는 백신 1~2차 접종완료 후 4~5개월로 잡았던 ‘부스터샷’(추가접종) 시점을 3개월로 앞당겼다. 또 사적모임 허용인원 축소(10~12명→6~8명) 등 방역패스 확대 조치와 함께 코로나19 확산세를 꺾기 위해 좀 더 강력한 조치를 내놓았다.

이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기존 방역패스를 적용받던 5종 시설 외 추가된 식당·카페 등의 11종 시설에 대한 계도기간을 끝나자 13일부터 방역패스 의무화를 비롯해 위반 시설에 대한 과태료 등 벌칙 적용을 발표했다. 또 정부의 ‘부스터샷 접종간격 단축 계획’에 따라 2차 백신 접종을 마친 지 3개월이 지난 18세 이상 성인은 13일부터 부스터샷 예약은 물론, 15일부터 접종이 가능하다.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위드코로나 전환 시행 이후 7천명대 안팎까지 늘어난 확진자 발생을 비롯해 하루 사망자가 최다인 80명 기록은 국민에게 불안감을 안겨줬다.

우리 속담에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못 막는다’라는 말이 있다. 코로나19의 방역 실패는 국민에게 큰 고통을 안겨 준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쉽지 않은 코로나19 방역이지만, 정부의 정책을 믿고 따라주는 국민들을 위해 특단의 방역 대책이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확실한 코로나19 예방과 방역, 정부의 대책이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국민의 방역 의지가 더 중요하다. 코로나19로 인해 피로도가 높아진 국민은 언제까지 절망 속에 갇혀 생활해야 하는지 걱정이 크다.

하루 7천명 확진자 발생, 쉽게 보아서는 안 된다. 국민 방역에 검은 그림자가 드리워지고 있다는 조짐으로 인식해야 한다. 국민의 최대 방역을 위한 비상대책 강구, 하루가 급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