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정부예산 7067억 확보…올해보다 497억 증액

[충청매일 지성현 기자] 논산시가 2022년도 정부예산으로 전년대비 497억원 증가한 7천67억원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시에 따르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022년도 논산시 예산은 정부의 핵심 사업에 발맞춰 디지털 뉴딜, 그린뉴딜, 안전망 강화 등을 중점으로 시민 삶과 밀접한 생활분야부터 환경, 문화, 관광 등 전 분야에 걸친 핵심 사업을 담고 있다.

특히, 국방부의 ‘2022년 국방 교육·연구 클러스터 조성 용역비’ 2억원과 국방부 산하 충청시설단의 ‘연무대 훈련소 병영생활관 현대화 사업 설계비’ 30억원 등이 반영돼 논산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국방산업단지 조성과 함께 스마트 국방혁신도시 기반 마련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신규 사업으로 수소충전소 구축사업 관련 42억원 △충청유교문화권 광역 관광개발사업인 ‘대동누리 청년군자마당’ 9억원 △시민체육시설 조성사업비 12억원 △공공하수처리 증설사업비 8억원 등을 확보하는 데 성공해 ‘논산형 탄소중립’실현과 더불어 충청유교문화권의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국토교통부 호남선 고속화(가수원~논산) 용역비 5억원, 연산~두마 국도 대체 우회도로 건설공사비 242억원 등을 확보해 생활기반 개선을 통해 더욱 쾌적하고, 살기 좋은 도시 환경을 만들어가는 것은 물론 3천934억원의 지방교부세를 통해 건전한 지방재정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황명선 시장은 “내년도 정부예산에 국방혁신도시화, 논산형 뉴딜, 2050탄소중립 등 지속가능한 논산 발전을 위한 핵심 사업이 반영돼 논산시의 새로운 미래발전에 큰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그동안 예산확보에 혼신의 힘을 다해 준 공직자분들과 함께 힘을 모아주신 김종민 국회의원님, 정부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도에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해 사회 전반에 걸친 모든 분야에 촘촘한 지원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며 “민선 7기 ‘사람 꽃피는’ 논산을 만들겠다는 다짐처럼 누구나 소외받지 않고 차별받지 않는 논산, 시민이 행복하고,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논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민선 5기 시작 이후 황명선 논산시장의 발로 뛰는 세일즈 행정 시대를 열고 정부예산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왔으며,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기획재정부 및 중앙부처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면서 예산확보를 위한 전방위적인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