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코로나를 넘어 일상회복으로 가는 길이 위태롭기만 하다. 위드 코로나에 들어선 지 한 달이 채 지나지 않았는데 곳곳에서 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하면서 병상 확보에도 비상이 걸리는 등 상황이 갈수록 악화하자 방역을 다시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4주차인 24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4천115명으로 집계됐다. 역대 최다이자 처음으로 4천명을 넘겼다. 게다가 위중증 환자 수, 입원 대기자 수 등 각종 위험 지표들이 최고치 경신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날 치료 중인 위중증 환자 수는 가장 많은 586명으로 늘었다. 사망자도 지난 7월 4차 유행이 시작된 이후 최다인 35명으로 집계됐다. 병상 가동률을 보면 전날 기준 전국 중환자 병상 1천135개 중 가동률은 71%로 329개가 남았다. 수도권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83.7%다.

수도권의 확진자 증가세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날 해외 유입 확진자 28명을 제외한 국내 발생 4천87명 중 서울 1천729명, 경기 1천176명, 인천 219명 등 76.4%인 3천124명이 수도권에서 발생했다.

수도권에서 신규 확진자가 가파르게 늘면서 하루 이상 병상 배정을 받지 못하고 기다리는 환자 수도 24일 기준 778명이나 됐다. 단계적 일상회복 이전에는 병상 대기자가 없었다.

정부는 24일 비수도권 소재 의료기관에 병상 확보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이달 1일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전환 후 벌써 세 번째 병상 확보 행정명령이다. 그만큼 코로나 중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병상 여력 확충이 시급해졌다는 방증이다. 언제든 비상계획을 가동해도 하등 이상할 게 없다.

모처럼 살아나고 있는 내수에 악영향을 줄까 봐 비상계획 시행에 거부감을 표시하던 정부의 입장도 조금은 달라진 듯하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수도권만 놓고 보면 언제라도 비상계획 발동을 검토해야 하는 급박한 상황”이라며 비상조치를 검토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비상계획은 일시적이고 강력한 조치로 방역패스 확대, 사적모임 제한 강화, 행사 규모·시간 제한, 요양병원 등 면회 금지, 종사자 선제검사, 병상 긴급확보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수도권에 한정한 비상계획 발동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으나 경제 위축은 불가피하다. 특히 연말연시 대목을 기대하고 있는 자영업자들에게는 치명적인 조치임이 분명하다.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5주차에 들어가는 다음주부터 2주간 상황평가를 거쳐 12월 13일에는 2단계로 전환하려던 정부의 계획은 일단 불투명해졌다. 전문가들은 확진자 수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중에도 중환자의 증가를 걱정하고 있다. 지금의 의료체계로 감당치 못할 경우 그 피해와 혼란은 상상조차 하기 싫다.

방역 효과를 높이려면 적절한 타이밍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코로나를 극복하기 위해 오랜 기간 고통을 감내해온 모두의 노력과 희생이 물거품이 될 기로에 서 있다. 위드 코로나 이전만큼은 아니더라도 방역에 긴장감을 높일 필요는 있다. 정부의 선제적이고 실효성 있는 비상조치를 기대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