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주시에 아파트 매물이 나오면 보지 않고도 계약이 성사되는 사례가 부지기 수라고 한다. 언제부터 이렇게 청주시가 부동산 투기지역이 됐는지 안타까운 노릇이다.

갑자기 일고 있는 청주시의 부동산 투기 과열로 정작 집이 필요한 사람들은 애가 탄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전세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다. 청주에서 전세 구하기가 그야말로 하늘의 별 따기가 됐다.

충북 청주지역 민간 임대아파트와 생활형 숙박시설 등에 비정상적인 청약과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전매 제한이 없는 전국 단위 물량에 실거주가 아닌 ‘투기’를 목적으로 청약하는 이들이 쏠리면서 무주택 실수요자만 된서리를 맞고 있다.

실제 올해 청주지역에서 분양한 민간 임대아파트와 생활형 숙박시설 등은 수백 대 일의 경쟁률을 보였다. 지난달 온라인 청약 접수를 진행한 오송역 파라곤 센트럴시티2차는 1천673세대 모집에 18만여명이 신청해 최종 경쟁률 107대 1을 기록했다.

앞서 6월엔 민간 임대아파트인 오송2차 대광로제비앙 그랜드센텀에도 1천615세대 임차인 모집에 18만여명이 몰려 114대 1의 경쟁률로 마감했다. 가경동에 들어설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생활형 숙박시설)의 경우에는 무려 862 대 1의 청약 경쟁률을 보였다. 청약통장과 당첨이력 등 자격 제한이 없고, 전매 제한 역시 없는 점을 감안해도 이 같은 경쟁률은 다소 비정상적이다.

그렇다면 왜 이같은 비정상적인 청약률이 나타나는 것인지 주목해야 한다. 실거주가 아닌 투기를 목적으로 프리미엄을 받고자 하는 이들이 전국에서 모였다는 게 지배적 관측이다.

정부가 부동산정책을 강화하면서 수도권에서 투기를 할수 없게 되자, 투자수요가 수도권과 근접한 청주지역으로 유입됐다고 볼수 있다. 그동안 청주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저평가됐다는 인식과 함께 오창 방사광가속기 유치 등의 영향으로 급격히 투자자들이 몰려들기 시작했다. 신규 아파트 청약자 대부분이 시세 차익을 노린 외부 투기세력인 셈이다.

문제는 이 투기 열풍이 일시적인 것인가, 지속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외부 투기세력이 청주지역 민간 임대아파트 등의 청약 경쟁률을 높이면서 내 집 마련을 꿈꾸는 무주택 실수요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이제 청주시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 청주지역 주택보급률은 114.5%로 나타났지만, 3명 중 1명은 무주택자인 것으로 집계됐다. 점유형태로 나눠보면 자가가 63.8%, 월세·공공임대 19.1%, 전세 13.8%, 무상 3.4% 순이다. 주택보급률은 100%를 넘었지만 무주택자가 많다는 것은 청주시의 정책실패로 봐야 한다. 1인가구가 급격히 늘어난 점도 간과한 것으로 보인다.

청주시는 외지인의 무분별한 투기청약을 막을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이는 아파트건설 승인시에 별도의 규제 조항을 마련하는 등 강력한 대안을 찾아야 한다.

일부 대기업을 비롯한 건설업체들의 폭리와 투기세력 차단은 인·허가권을 가진 청주시가 얼마나 의지가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 청주시는 무분별한 도시개발에만 혈안이 돼 있는 토호세력과의 유착을 끊어내고 인허가권을 무기로 무주택자의 마음을 절실하게 헤아릴 수 있는 정책을 실행해야 한다. 언제까지 이 유례없는 투기광풍을 청주시는 불구경하듯 보고만 있을지 묻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