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각 시의원 정례회에서 “사업비 과다 원인”재고 촉구
市 “이미 신청사 설계 마무리 합의 결정 뒤집긴 어려울 듯”

청주시 신청사 예상 조감도. (붉은 원안이 현 청주시청 본관)
청주시 신청사 예상 조감도. (붉은 원안이 현 청주시청 본관)

 

[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충북 청주시 신청사 건립을 앞두고 현 청주시청 본관존치 문제가 다시금 불거졌다.

본관은 이미 존치 결정이 내려져 신청사 설계에까지 반영된 상황이지만, 청주시 안팎에선 여전히 부정적 시각이 주류를 이루며 ‘계륵’으로 전락한 모양새다.

청주시의회 홍성각 의원(국민의 힘)은 22일 열린 67회 시의회(2021년도 2차 정례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청 본관 존치 결론을 재고하는 것은 아직 늦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행정안전부에서 사업비 및 면적 초과를 이유로 청사 신축 재검토 결정이 나면서 내년 3월 착공이 실질적으로 어렵게 됐다”며 “이는 본관을 존치로 사업비가 과다해진 것이 하나의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본관존치를 전제로 지하 공사를 진행하다 보니 700억원 이상의 사업비(세금)가 추가됐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무리한 착공을 고집할 경우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또 근현대문화적 가치가 크게 반영돼 존치 결정이 내려진 본관을 두고선 “1965년의 겉모습만 간직한 껍데기일 뿐”이라며 “누더기 같은 본관이 문화재로 보존해야 한다는 발상은 누구한테서 나왔는지 한심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본관이 문화재라면 1965년대 지어진 청주지역 모든 건물 역시 문화재여야 할 것”이라고 비꼬면서 “본관존치 결정을 재고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청주시청 본관은 2018년 11월 시청사건립특별위원회 등을 거쳐 존치 결정이 내려졌다.

문화재청은 △비대칭 구조 △1층 외부에서 사무실 바로 진입 △1층 로비 곡선 나선형 △외부 난간 등을 이유로 본관존치 의견을 전달했다.

하지만 이 같은 긍정적 여론에도 불구하고 당시 공직 내·외부 모두가 부정적 의견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다.

부정적 의견의 배경에는 추가 사업비 문제와 건물 보호를 위한 추가공정으로 신청사 건립이 지연 등이 존재했다.

또 당시 시청 내부에선 늘어날 행정수요에 맞는 공간배치가 새롭게 이뤄져야 하는데 기존 본관이 존치될 경우 공간배치에 큰 어려움이 발생할 것이라는 지적까지도 나왔다.

여기에 신청사는 ‘청주지역 랜드마크’가 될 가능성이 농후했는데, 본관존치 결정으로 신청사 설계·디자인에 큰 제약이 걸렸었다는 것이 내부 전언이다.

이처럼 본관존치 두고 ‘갑론을박’이 계속되자 청주시는 ‘본관동 활용방안 타당성 검토용역’과 함께 시민공청회, 시청사건립특별위원회까지 열어 의견을 수렴했다.

이런 사회적 합의 등을 통해 본관존치를 최종결정했다는 게 청주시 설명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이미 본관존치를 전제로 신청사 설계가 마무리 된 데다 장기간 진행한 사회적 합의로 결정이 나온 만큼 뒤집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본관 보존으로 추가될 사업비는 35억~40억원 수준으로 700억원이 증액됐다는 주장은 사실과는 다른 부분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현 본관을 포함한 상당구 북문로 일대 2만8천459㎡ 터에는 연면적 6만5천150㎡, 지하 2층, 지상 7층 규모의 청주·청원 통합시청사가 지어진다. 내년 3월 착공해 2025년 하반기 준공 목표다. 총 사업비는 2천751억원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