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계획 수립 나서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선정 공모’에 대응하기 위해 ‘충북도 산업단지 대개조 혁신계획’ 수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1일 도에 따르면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선정 공모사업은 2019년 11월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의 ‘산업단지 대개조 계획’ 발표에 따른 정부 공모사업으로 노후 산업단지의 산업환경 변화의 산업 고도화, 스마트그린산단 전환 등을 통해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2020~2022년 3년간 15곳의 노후화된 거점산업단지를 선정하며, 올해까지 국가산단을 중심으로 10개 지역이 거점산단으로 선정됐다.

도의 산단 대개조 지역선정 공모사업 도전은 이번이 세 번째다.

올해까지 오창과학산업단지를 거점산단으로 하는 산업단지 혁신계획을 수립해 공모한 바 있으나 노후화된 국가산단이 없고 지역 내 산단도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노후도가 낮고 생산성은 높게 평가되는 등 불리하게 적용돼 왔다.

도는 내년이 이번 공모의 마지막 기회인만큼 공모 선정에 총력전을 펼칠 계획이다.

도는 충북과학기술혁신원과 협력해 산단 간 연계성 분석 등을 통한 거점산단과 연계산단 선정 및 논리개발, 연계사업 발굴 등 ‘산업단지 대개조 혁신계획 수립’을 위해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위원회를 수시로 개최하는 등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강성규 도 투자유치과장은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선정 공모사업은 주력산업 고도화와 스마트그린산단 전환 등 정부예산이 집중 지원되는 사업으로서 도내 산단이 한 번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행정기관뿐 아니라 입주기업들의 참여가 동반돼야 성공할 수 있는 만큼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