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주민참여예산 확정

[충청매일 김태영 기자] 공주시는 주민이 참여하고 결정하는 풀뿌리 주민자치 활성화 기반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최근 공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를 통해 내년도에 추진할 주민참여예산으로 총 63건, 14억원을 확정했다.

시는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약 2개월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통해 총 118건의 제안사업을 접수 받은 뒤 부서 검토와 컨설팅 등을 통해 제안서 내용을 구체화했다.

또 읍·면·동 자율 편성사업 예산에 특성화 사업비로 3천만원씩, 총 4억8천만원을 추가 배정해 올해 주민총회에서 결정된 의제들이 바로 내년도에 실행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지난 1월 1일 기준, 16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를 모두 주민자치회로 전환하고 지역 내 대표적인 주민 의견 수렴기구로 발전시킬 기틀을 마련했다.

시는 주민총회, 주민참여예산제 등 지역문제를 바라보는 주민참여가 점차 증대됨에 따라 이를 효율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민선7기 들어 읍·면·동장 주민추천제를 도입해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주민 대표조직인 주민자치회는 주민총회를 통해 자치계획의 공공성을 확보하고 주민의 손에 의해 탄생한 읍·면·동장은 이를 시정에 적극 반영하는 등 협업체계를 유지하며 주민자치 역량을 키우게 된다.

이밖에 주민자치역량 강화교육, 주민자치 아카데미 등을 통해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성이 높은 의제 발굴이 될 수 있도록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