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총, 근본적 해결책 촉구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청북도교원단체총연합회는 21일 “학생 볼모 파업을 언제까지 방치할 것이냐”며 “학생·학부모·학교 피해 최소화를 위한 근본 해결책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충북교총은 21일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의 총파업과 관련 입장문을 내고 “임금 인상을 놓고 아이들을 볼모로 한 총파업이 또다시 연례행사처럼 되풀이되고 있는 상황에서 언제까지 학생·학부모가 혼란·피해를 겪어야 하냐”며 “학교가 파업 투쟁의 장이 돼야 하며, 교사가 노무 갈등의 뒤처리에 내몰려야 하는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이어 “어떤 이유로도 학생들을 희생양 삼고 학부모에게 혼란·피해를 주는 파업이 방치돼서는 안 된다”라며 “학교를 필수공익사업장으로 지정하고, 대체근로가 허용되도록 정부와 국회는 노동조합법 개정에 즉각 나서주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또 “노동자의 권리로 파업권이 보호돼야 한다면 똑같이 학생들의 학습, 돌봄, 건강권도 보호돼야 함은 당연하다”며 “노사 갈등과 집단 이익 추구에 학생이, 교육이 일방적으로 희생되는 파업은 더는 용납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충북교총은 “학교와 교원이 교육이 아닌 돌봄 사업까지 운영하면서 학교가 노무 갈등, 파업의 온상이 되고 교육력이 저하되는 안타까운 현실”이라며 “자지단체 직영, 돌봄 예산 확충, 돌봄 인력 고용 승계 등을 골자로 한 ‘온종일 돌봄 특별법’을 국회가 조속히 통과시켜 교육 회복과 안정적 돌봄체계 구축을 위해 돌봄 운영 주체를 지자체로 이관해 달라”고 요구했다.

지난 20일 교육공무직 파업으로 도내 192개교 급식이 빵과 우유 등 간편식으로 대체됐다. 돌봄 전담사들이 파업에 참여하면서 72개교는 돌봄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