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공간 바르도 대표

오늘은 木, 火, 土, 金, 水 중 네 번째 금(金)에 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금(金)이란 단단하고 강한 것입니다. 그래서 돌 또는 쇠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사주를 해석할 때는 열매나 결실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아무튼 금(金)이란 물리적으로는 단단하고 딱딱한 것으로 보고 시간상으로는 일의 마무리 결실과 보존으로 해석합니다.

하늘(天干)에는 경(庚)과 신(辛)이 있으며 땅(地支)에는 신(申)과 유(酉)가 있습니다. 계절은 가을을 나타내며 24절기로는 입추(立秋),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이 있습니다. 따라서 금(金)은 숙살지기의 힘이 있습니다.

시간으로는 오후와 저녁 시간을 의미하고 방향은 서쪽을 의미합니다. 숫자는 2. 7을 상징하고 유교 덕목으로는 의리(義)를 의미합니다. 사주의 일주가 금(金)으로 태어났거나 금이 많은 사람은 의를 중시하고 실속을 가장 우선으로 여기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래서 어떤 일을 벌일 때 매우 신중함을 보이고 조건이 맞지 않으면 실행으로 옮기지 않습니다. 또한 혁명가적 기질을 타고나기 때문에 혁명가 중에는 금(金) 일주가 많습니다.

금(金)은 건강과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금(金)은 육 장 육부 중 폐(肺), 대장(大腸), 그리고 기관지, 뼈(骨), 관절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사주에 금(金)이 많거나 없는 사람은 이런 부분의 장기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금(金)의 색은 흰색을 상징합니다. 금(金)은 표면적으로 드러내는 모습이 강하고 단단하게 보이지만 내면에 감추고 있는 것은 그러하지 못하다고 할 것이며 때로는 표면부터 부드럽고 연약한 것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무 열매나 포유류의 알 꽃가루가 이러한 예들일 것입니다. 이처럼 금의 속성은 단단함보다는 자신을 오랫동안 전하고자 하는 것이 금의 목적이기도 합니다.

금(金)이 일주이거나 사주의 금(金)이 많은 사람의 진로와 직업성은 어떨까요? 위에서 설명했듯이 금(金) 오행의 기질은 원리원칙을 중시하고 실리적이며 의리가 있습니다. 매사에 신중하고 절제력이 있으며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일을 잘합니다. 독선적이고 융통성이 부족하며 자존심과 집착력이 강하기도 합니다.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고 완벽주의적이고 편협한 생각 때문에 대인관계가 매끄럽지 못한 것이 단점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인문사회 계열 중에는 금융경제학과, 세무학과, 회계학과, 정치외교학과, 교정학과, 경찰행정학과, 국제통상학과, 법학과, 국제관계학과 등이 좋고 자연 계열로는 기계공학과 보석 공학과, 자동차학과, 무기재료학과, 신소재공학과, 치과 기공 학과, 반도체공학과 등이 적합합니다.

마지막으로 적합한 직업성은 공무원, 법조인, 정치인, 금융인, 경호, 경비, 경찰, 자동차정비, 기계, 선박, 중장비, 요리사, 운수업, 장신구, 철도,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연구원, 과학자, 성형외과, 피부과, 치과의사, 외과 의사 등의 직업이 잘 맞습니다.

핸드폰에서 만세력 앱을 설치하여 본인이나 자녀의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사주 팔자 명식이 나옵니다. 각자의 사주팔자에 오행을 분석하여 진로적성 및 직업에 활용하시면 진로선택이나 직업선택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