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산업폐기물 매립장 대책위원회는 14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공동대책위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무분별한 산업폐기물매립장 추진을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충북 산업폐기물매립장 반대 공동대책위원회는 14일 “도내 무분별한 산업폐기물매립장 추진을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날 충북도청 앞에서 발족식을 열고 “청주와 충주, 음성, 진천, 괴산, 제천 등 도내 곳곳에 산업폐기물 매립장이 들어서고 있다”며 “이로 인해 환경오염과 주민생활, 농업 피해는 고스란히 충북도의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산업폐기물매립장들은 모두 민간업체에 의해 추진되고 있다”며 “인·허가만 받으면 수백, 수천억원을 벌 수 있어 몇몇 업체와 사모펀드들은 막대한 이익을 챙기고 있다. 제2, 제3의 대장동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더 이상 충북 땅에 산업폐기물을 묻어 몇몇 업체들이 막대한 이윤을 올리는 부정한 현실을 방관하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 도에서 무분별하게 추진되는 산업폐기물매립장 문제를 적극 공론화하고 인·허가 과정을 검증해 특혜 의혹이 발견될 경우 형사고발과 감사청구 등의 방법으로 응분의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