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비상대책위 “대안 노선 경제적으로도 740억 절감”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북선 고속철도화 사업 충주 노선을 두고 지역 주민들 간의 갈등이 본격화 되고 있다.

14일 충북선고속화 충주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7일 충북선 고속철도 노선 금가·동량면 방면 노선변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의 기자회견을 보고 그들의 허황된 주장에 충격과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지역 갈등을 부추겨서는 안된다는 일념으로 절제하면서 상대측에 어떠한 뜻도 표명하지 않고 오로지 정부를 상대해 당위론을 펼쳐 대응해 왔다”면서 “노선 변경 반대 위원회는 적반하장으로 우리 단체가 하는 일을 비방하고 충주 백년대계를 망치는 행태를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우리가 소수의 이익을 취하고자 했는가? 이는 궤변으로 망언이고 그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라”면서 “우리의 대안 철도 노선은 철도노선 전문가, 학계 대형건설사, 엔지니어링 등으로부터 심도 있게 조언을 받았고 지난달 24일 국토부와 대동한 용역사 기술진도 답사에서 기술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세계적인 철도회사에 의뢰한 용역에 따르면 대안 철도 노선 9.9㎞의 철도건설비는 국토부 계획안 보다 439억2천만원, 토지보상비는 300억9천만원이 절감돼 총 740억1천만원의 국민혈세를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열차 운행 시간은 극미하게 7초가 길어질 뿐 이동에는 문제가 없다”면서 “칠금금릉동, 목행동 유역 면적 69만평에서 창출되는 사회적·경제적 부가가치는 5조원에 달하고 최근 주민 여론조사에서 국토부 계획안 철조노선에 71.9%가 반대를, 우리 비대위 철도노선에 78.5%가 찬성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충주시도 국토안에 부정적인 입장을 그대로 반영하고 비대위 대안을 수용하라”면서 “충주의 백년대계를 발목 잡는 처사는 좌시하지 않고 끝까지 충주의 새 지평을 여는데 분발 할 것을 천명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