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박윤신 교수 연구팀,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선정
충북대 박윤신 교수 연구팀,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선정
  • 최영덕 기자
  • 승인 2021.10.13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팀 논문, 지난달 25일자 ‘Biomaterials’ 게재 발표
박윤신 교수, 최다현씨, 이경은씨
박윤신 교수, 최다현씨, 이경은씨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는 생명시스템학과 박윤신 교수 연구팀의 연구결과가 BRIC(생물학연구정보센터)에서 소개하는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약칭 한빛사)’에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선정은 박 교수 연구팀 논문이 지난 9월25일자 ‘Biomaterials(IF:12.479)’에 게재되면서 이번 연구는 ‘Tonsil-derived mesenchymal stem cells incorporated in reactive oxygen species-releasing hydrogel promote bone formation by increasing the translocation of cell surface GRP78 (ROS 방출 하이드로젤에 혼입된 편도줄기세포에서 GRP78의 세포표면으로의 translocation 촉진 및 골재생 유도연구)’라는 제목으로 발표됐다.

논문은 생명시스템학과 최다현(석·박사통합과정 수료), 이경은(석·박사통합과정 3년)씨가 제1저자로 참여했으며, 연구를 통해 고기능성 줄기세포 선별을 위한 GRP78의 바이오마커(biomarker)로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했다. 또 지속적 ROS방출 하이드로젤 활용을 통해 GRP78의 전위를 촉진 및 재생기능성 증진을 확인하는 결과를 얻었다.

박윤신 지도교수는 “연구는 대학과 아주대, 서울대, 이화여대 및 ㈜나이벡이 공동으로 수행한 연구”라며 “산·학·병 다기관의 유기적 협업이 우수한 연구 성과 도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 연구실은 줄기세포와 기능성 생체재료를 이용해 조직을 재생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줄기세포 분화 유도 및 조절, 나노바이오 소재 등 생체재료 개발 및 화학적 변경 및 이에 기반한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