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2일 평양 통일축전에 참석한 방북단 일부 인사들의 돌출행동 파문 처리를 둘러싸고 논란을 계속했다.

특히 한나라당은 이번 사태로 국내에서 보혁갈등 양상을 빚고 있는데 대해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며 정부여당에 대한 공세를 강화했다.

민주당은 이날 당사에서 임동원 통일장관을 출석시킨 가운데 당무회의를 열어 임 장관으로부터 이번 사태의 경위와 대책을 보고받고, 정부가 이같은 사태를 충분히 예견하고 미리 방지했어야 함에도 이를 소홀히 한 점에 대해 통일부에 주의를 촉구했다.

전용학 대변인은 “당은 사법당국의 수사결과를 지켜보면서 앞으로는 국민정서에 맞지 않는 돌출행동이 재연되지 않게 필요한 조치를 취해나갈 예정이라는 입장을 정했다”고 밝히고 “그러나 이번 일로 남북민간교류 자체를 불온시하거나 막는 결과가 돼선 안되며, 우리 사회 내부에서 이념갈등 양상이 빚어지는 것은 매우유감스러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천용택 국방위원장은 당무회의에서 “공항에서 남남갈등의 모습이 나타났다”며 “그런 식의 민간교류는 남북관계를 저해할 뿐만 아니라 정부여당의 입장을 곤혹스럽게 한다”며 이번 사태가 빚어진 데 대해 임 장관을
비판했다.

한나라당 김기배 사무총장은 당 3역회의에서 “김포공항에서 벌어진 사건은 해방직후 좌우 대립을 보는 듯하다”면서 “방북 허용으로 보혁갈등이 일고 있는데 대해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요구한 뒤 햇볕정책의 원점 재검토와 임동원 장관의 즉각 해임을 촉구했다.

이재오 총무는 “현정권의 대북정책은 내부 갈등만 심화시켜 해방직후상황으로 치닫고 있다”면서 “임 장관 사퇴문제에 대해 이번에는 결코 그냥 넘어가지않겠다”고 밝혔다.

권철현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민주당과 아태재단, 국방연구원 등이 통일축전에 축하사절로 간 것인지, 배후조종차 간 것인지 밝혀야 한다”면서 “`평양 광란극’은 반국가적 행위를 한 인사들에 대한 사법처리만으로 모든 책임을 규명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