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주민 의견도 듣지 않아
시민 “문화예술 공간 많은데 또”
한범덕 시장 공적쌓기 의혹 제기
市 “이전부터 계획했던 사업이다”

충북 청주시가 근현대 문화·예술인 전시관을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옛 국정원 부지(청주시 서원구 사직대로 196-13 일대).
충북 청주시가 근현대 문화·예술인 전시관을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옛 국정원 부지(청주시 서원구 사직대로 196-13 일대).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 청주시가 시민의견 수렴 없이 사직동 옛 국정원 부지에 근현대 문화·예술인 전시관을 건립을 추진하면서 비난을 사고 있다.

특히, 수년 간 방치하던 부지를 갑작스럽게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한범덕 청주시장의 공적 쌓기가 아니냐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30일 청주시에 따르면 청주시 서원구 사직동 옛 국가정보원 충북지부 터(6천100여㎡)에 2022년부터 2025년까지 153억원을 들여 이곳에 문학관과 공연장, 문화토론장, 아트팩토리 등을 갖춘 근현대 문화·예술인 전시관을 건립할 계획이다.

시는 내년에 ‘전시관 건립 추진 자문위원회’를 구성, 전시관 콘텐츠 구성을 위한 자료 수집 등을 벌일 예정이다.

문제는 전시관 건립을 추진하면서 인근 주민들의 의견을 듣지도 않고 주민 설명회조차도 없었다는 점이다.

시민 A(52)씨는 “수년 간 방치해오던 공간을 활용한다는 것에는 찬성하지만 주민들에게 단 한마디의 얘기도 없이 전시관 건립을 추진한다는 것은 문제”라며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소통을 해야 하는데 사실상 불통행정 아니냐”며 비난했다.

이미 청주시에는 비슷한 문화예술 시설이 많은 상황에서 또 다시 전시관을 건립해야 하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또 다른 시민 B씨는 “이미 미술관과 전시관 등 비슷한 문화예술 공간이 존재하고 있지만 제대로 활용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일단 건립하고 보자는 단순한 접근이 아니라 충분한 시민들의 입장도 듣고 부지 활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전시관 건립추진의 배경에는 한범덕 시장의 임기 내 공적 쌓기가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20년이 넘도록 활용안을 찾지 못해 방치하던 부지를 갑작스럽게 전시관 건립을 추진하기 때문이다.

이 부지는 시가 2000년 37억7천만원을 들여 매입했고 2016년 건물 6채를 철거했다.

아트복합문화공간 건립을 추진하다 지역예술계의 반대와 국비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무산됐고 이후 유네스코기록유산센터 부지로 거론되기도 했지만 청주고인쇄박물관 내 직지특구 건립으로 무산됐다.

현재는 테니스와 배드민턴 등 일부 동호회에서 임시체육시설로 이용하고 있다.

시는 전시관 건립이 갑작스럽게 결정된 것이 아닌 이전부터 계획하고 있었고 착공 전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전시관 건립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부지 매입 당시 문화예술 공간을 위해 활용하겠다고 국정원과 협의를 했었다”며 “전시관 건립이 갑작스럽게 결정된 것은 아니고 이전부터 다각도로 부지 활용을 찾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나온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주민 설명회 등은 없었다”며 “전시관 착공 계획인 2024년 이전에 시민 여론을 듣고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