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접종자 다중이용시설 제한 할 수도”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정부가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으로 준비 중인 ‘백신패스’를 도입하면 미접종자의 다중이용시설 입장이 제한될 전망이다.

이상원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29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백신패스는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가는 하나의 안전장치 또는 단계”라고 말했다.

독일과 프랑스, 덴마크 등 일부 국가는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완료자와 PCR 검사 음성 확인자, 감염 후 완치자 등을 대상으로 다중이용시설을 허용하는 백신패스를 도입했다.

우리나라도 예방접종이 진행됨에 따라 백신패스 도입을 준비 중이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28일 서울 양천구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해외 선행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백신패스를 사회적 거리 두기에도 적용해보려고 한다. 전문가 논의와 국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의 백신패스는 다중이용시설 출입 등에 활용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백신패스의 도입을 우리나라에서도 한다면 미접종자 분들은 PCR 음성확인서를 지침하지 않으면 다중이용시설이나 행사 등에 참여하는 것을 제한하는 형태가 될 가능성이 크다”라고 말했다.

이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제외의 의미보다는 안전을 위한 사회적 합의이며, 이를 이행하는 국가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라며 “근본적으로 다양한 구성원들이 보다 안전해지는 방법으로 이해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역학조사분석단장은 “과학적 지식으로 본다면, 예방접종은 보통 6개월 이상 효과가 있다”라며 “과학적 근거와 외국 선례를 봤을 때 일정한 유효기간이 존재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유효)기간에 대해서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라며 “현재 여러가지 정책 결정 중이기 때문에 만들어지면 다시 말씀드리겠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