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내 일반미곡종합처리장이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어 정부차원의 지원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도내에는 11곳의 미곡종합처리장(농협미곡처리장 16곳)이 설립돼 운영하고 있으나 쌀 소비량이 감소하고 쌀이 남아도는데다 쌀값이 떨어져 적자운영으로 지난 5월 두리농산(청원군 강내면) 등 2곳이 부도가 나는 등 존폐의 기로에 놓여 있다.

미곡처리장업주들은 “20∼30억원을 들여 설립한 미곡처리장을 살리기 위해서는 정부가 저리의 벼 수매자금지원을 확대하고 사이로 시설에 대한 전액국고보조, 보관료 및 비용지불 등이 이뤄져야 한다”며 “농협미곡종합처리장과 같이 개인 미곡처리장의 전기료도 농업용으로 전환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농협미곡처리장은 정부의 보조가 50%인 반면에 일반 미곡종합처리장은 자부담(20%), 융자(80%)로 당초 설립당시부터 농협처리장과는 지원 금에도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도내 미곡처리장의 저장능력은 업체당 4천여t으로 농가에서 생산한 산물 벼를 수매, 도정기능과 보관기능을 통해 고령화된 농촌지역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나 농협미곡처리장은 설립당시 50%의 지원 금과 농협중앙회 자금조달 등 미곡처리장 운영에 유리한 반면에 개인미곡처리장은 담보가 없으면 돈을 빌릴 수 가 없는 실정이며 금리도 현재의 연 5%에서 1∼2%를 내
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연규학 한국곡물협회 충북지회장은 “개인이 운영하는 미곡처리장에 대한 정부의 근본적인 양정정책의 개선과 지원 없이는 미곡처리장을 운영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산물벼 수매를 통해 농촌지역의 고령화사회의 일손을 덜어주는 등 정부의 수매기능을 미곡처리장이 대행하고 있는 만큼, 저리자금의 지원과 사용전기도 농업용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협회의 다른 관계자도 “쌀값이 떨어졌는데도 정부가 공매하고 있어 가격이 더욱 떨어지고 있다”며“정부양곡 수매 분의 보관비용과 사이로 시설 등의 비용을 정부가 부담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