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7번째 …한국형 타우루스 분리시험도 성공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한국이 독자개발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의 잠수함 발사 시험이 15일 성공했다. 한국은 독자 개발한 SLBM으로 잠수함 발사 시험에 성공한 세계 7번째 국가가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충남 태안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에서  SLBM 잠수함 발사 시험을 참관했다.

SLBM은 우리 군이 독자 설계하고 건조한 최초의 3천t급 잠수함인 도산안창호함에 탑재돼 수중에서 발사됐다.

SLBM은 잠수함에서 은밀하게 운용되기 때문에 전략적 가치가 매우 높은 전력이다. 미국(트라이던트II), 러시아(불라바, 시네바), 중국(JL2), 영국(트라이던트II), 프랑스(M51), 인도(아그니3) 등 세계 6개국만 운용하고 있다. 북한까지 포함하면 7개국이다.

우리 군은 이번에 SLBM을 보유함으로써 전방위적인 위협으로부터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억제 전력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된다.

ADD는 그간 수중환경을 모사한 수조시설 등을 활용해 지상과 수중 등에서 수차례의 시험을 실시했으며, 이를 통해 단계적으로 SLBM 성능을 검증했다.

이번에 첫 잠수함 발사시험에 성공함에 따라 SLBM은 향후 추가적인 시험평가를 거친 후 전력화 계획에 따라 군에 배치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형 타우루스’라고 불리는 장거리공대지미사일 항공기 분리시험도 참관했다.

국산 4.5세대 전투기인 KF-21 보라매에 탑재될 장거리공대지미사일은 해외에서 수입한 미사일을 대체할 수 있도록 보다 우수한 스텔스 성능과 긴 사거리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

이번 성공을 통해 우리 군은 항공무장의 필수 기술인 공중발사 기술을 확보하게 됐다. ADD는 올해 말까지 탐색개발을 마칠 계획이다. 장거리공대지미사일이 향후 체계 개발까지 거쳐 KF-21에 탑재될 경우, 우리 군의 독자적인 전략작전 수행 능력 강화 함께 KF-21의 수출 경쟁력 강화라는 효과도 동시에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