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한.미 통상마찰 완화를 위해 국내자동차업체가 외제차를 수입, 택시회사에 임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일본과는 관세인하 등 단순한 상품무역 자유화 뿐 아니라 서비스.투자 자유화, 인적교류, 금융 등을 포괄하는 경제협력협정 체결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9일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제34차 태평양경제협의회(PBEC) 총회 참석차 도쿄를 방문중인 진념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장관은 이날 오전 일본 경제인 초청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자동차 수입문제가 한겧隔?통상마찰로 비화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를 막기 위해 현대차가 외제차를 수입해 택시회사에 임대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진 부총리는 PBEC 총회에 참석중인 현대차 이계안 사장을 만나 이같은 방안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이사장은 이와 관련, “제휴선인 다임러크라이슬러로부터 7-9인승 밴을 수입해 현대차의 스타렉스와 함께 택시회사 또는 개인택시사업자 등에게 임대해 서울-인천국제공항을 운행하도록 하는 방안을 정부 및 서울시와 협의중"이라며 “지난해 50만대 가까운 차를 미국에 수출한 현대차로서는 미국시장 진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실무적 차원에서 수익성겭獰太틒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그러나 다임러크라이슬러 코리아의 웨인 첨 리 사장은 “본사 등에서 이같은 방안에 대해 전해들은 바 없으며 한국내 판매법인이 존재하는 만큼 크라이슬러 모델을 한국 완성차 업체가 수입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