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11일에는 지난해 1월 20일 국내에서 첫 코로나19 환자가 나온 이후 569일 만에 하루 확진자가 처음으로 2천명이 넘는 2천200명에 달했다. 충북 지역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가운데 올해 하루 최다 확진자 기록을 또다시 경신했다. 이날 충북도에 따르면 전날 실시한 진단검사에서 5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올해 들어 확진자가 가장 많이 발생했던 지난 7일 55명을 넘어서는 수치다. 문제는 상황이 더 심각해 질 수 있다는 데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최고 수준의 ‘사회적 거리두기’ 등 고강도 방역 조처가 이어지고 있지만, 여름 휴가철에다 변이 바이러스 확산까지 상황이 녹록치 않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차장 겸 보건복지부 장관은 “한 달 넘게 고강도 방역 조치를 시행해 확산세를 눌러 왔으나 휴가철 영향으로 지역 간 이동량이 늘고 있다”면서 “주요 관광지인 강원, 부산, 경남 등에서 확진자가 증가했고 서울, 경기 등 수도권도 확진자가 다시 늘어나는 추세”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최근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사업장, 실내체육시설, 교회, 요양병원 등을 중심으로 집단감염 사례가 나오고 있다”며 “이와 함께 ‘감염경로 조사 중’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지역사회의 ‘숨은 전파’가 늘어나고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충북의 경우 이날 확진자 56명 가운데 경로가 불분명한 감염자는 무려 17명에 달한다. 코로나19 상황이 이전과 다른 새로운 국면, 새로운 고비에 들어선 것이다. 정부는 이번 4차 대유행에 맞서 적극적인 방역 활동과 백신 접종으로 대응한다는 각오다. 그러면서 방역 수칙 위반에 대한 엄정 대응을 각 지방자치단체에 주문하기도 했다.

권 차장은 “얼마 전 경남 창원의 한 대형마트에서 직원 중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는 와중에도 사흘간 영업을 강행한 사례가 적발됐다”면서 “우리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로,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관할 지자체에서는 구상권 청구를 비롯해 취할 수 있는 모든 행정·법적 조치를 즉각 시행해 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번 4차 대유행의 고삐를 잡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방역활동 참여도 필요하다. 특히 이번 광복절 연휴에는 최대한 이동을 자제해야 할 것이다. 정부도 범부처 합동으로 광복절 연휴 기간 ‘집에서 머무르기’ 대국민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번 광복절 연휴에는 참여 가능한 국민 모두 이동과 여행 대신 집에서 머무르며 휴식을 취하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