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부터 홈페이지서 접수
책이 문화U 주제로 9월 개막
북 UNIQUE 등 4개 테마 구성

[충청매일 김정애 기자] 청주시는 책을 기반으로 도서관과 시민이 함께 지식을 공유하고 폭넓은 독서문화를 조성하는 책문화예술축제 ‘2021 청주독서대전’을 ‘책이 문화 U’라는 주제로 9월부터 10월까지 두 달여간 동부창고와 청주시 권역별도서관에서 개최한다.

특히 다음달 10일, 11일 이틀간 동부창고 일원에서 개최되는 본 행사는 북 UNIQUE, 북 FOR YOU, 북 UNION, 북 遊놀이터의 4개의 테마로 치러진다.

△‘북 UNIQUE’는 청주독서대전에서만 느낄 수 있는 공연, 컨퍼런스 등 다양한 형식으로 시민과 소통하는 테마로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책이 문화 U’개막식과 함께 에티카 앙상블&요조의 북앤클래식 토크콘서트 ‘실패를 사랑하는 직업’이 준비돼 있다. 또한 청주시기록관 포럼 및 독서컨퍼런스의 학술대회와 문화예술공동체 더뮤엘의 그림책 클래식 공연이 있을 예정이다.

△‘북 FOR YOU’는 책이 선사하는 여러 갈래의 풍성한 이야기와 함께 하는 작가 강연 테마다. 신작 ‘완전한 동행’을 낸 정유정 작가와의 북토크, 문단계의 아이돌로 불리우는 박준 작가강연, 올해 책읽는청주와 청주아이러북 선정도서 작가(김연수, 이꽃님, 이승범, 핑크고릴라)의 강연을 만날 수 있다.

△출판사와 서점, 지역의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북 UNION’는 테마와 즐길거리, 참여행사로 구성된 ‘북 遊놀이터’ 테마도 함께 할 수 있다.

또한 9월~10월중 지역 공공도서관, 작은도서관, 서점에서 운영하는 작가강연, 공연, 체험 프로그램등의 연계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대면 참여는 소규모로 선착순 사전 접수 받을 예정이며, 주요 프로그램은 보다 많은 시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청주독서대전 유튜브를 통해 송출될 예정이다.

사전접수는 청주독서대전 홈페이지(http://book.cheongju.go.kr)를 통해 오는 9일부터 진행하며 세부일정과 참여 방법 등은 청주독서대전 홈페이지 또는 청주시립도서관 도서관정책팀(☏043-201-4083)으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청주독서대전을 개최하지 못해 많이 아쉬웠는데,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대비해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해 준비 중이며, 축제기간 동안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부프로그램은 전면 온라인 전환 또는 취소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