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역서 시루섬까지 교량 건설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북 단양군이 충주댐 건설로 조성된 시루섬(사진)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한다.

26일 군에 따르면 1972년 대홍수 이후 50년간 접근할 수 없었던 시루섬에 19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22년 완공을 목표로 단양역 앞 5번 국도와 시루섬을 연결하는 ‘시루섬 생태공원 진입 교량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이번 사업을 통해 단양역부터 시루섬을 거쳐 단양강 건너편까지 수변 생태탐방로를 연결하는 680m 현수교를 건설할 계획이다. 또 시루섬에 2.5㎞ 탐방로를 조성, 자연을 걸으며 즐길 수 있는 보행전용 생태 관광지로 탈바꿈하게 된다.

1985년 충주댐 건설과 함께 자취를 감춰버린 단양강변의 작은 마을이었던 시루섬은 현재 행정구역상 단양군 단양읍 증도리에 속하는 6여만㎡ 면적의 섬으로 1972년 태풍 ‘베티’가 한반도를 강타하면서 단양강이 범람해 이 마을 44가구 250여명의 주민이 고립되기도 했다.

고립된 주민들은 높이 7m, 지름 4m의 물탱크 위에 올라 물에 떠내려가지 않으려 서로 팔짱을 끼고 인간 펜스를 만들어 14시간동안 칠흑 같은 밤을 버텨 냈고 기적같이 살아남았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사람들 속에서 돌 지난 아기는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숨을 거뒀고 자칫 주민들이 동요할까 아이의 어머니는 죽음을 알리지 않고 속으로 슬픔을 감내한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군은 군민의 아픔과 기적의 이야기가 살아 숨 쉬는 시루섬을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완성해 체류형 관광도시 단양 부흥의 새로운 발판으로 삼을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