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비행체 통합 관제시스템 연구

 

 

[충청매일 김상득 기자] 극동대학교(총장 류기일)가 충북과학기술혁신원 주관의 2021년 충북도 연구과제 공모에 ‘지능형 빅데이터 기술 활용의 유·무인 자율비행체 통합 관제시스템 연구개발’(사진) 과제를 제안, 최종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과제는 하늘 길로 출퇴근을 가능하게 할 차세대 도심교통 모빌리티인 UAM(일명 플라잉카)의 상용화를 위해 범 국가적으로 개발을 서두르는 분야다.

충북은 지리적으로 국토 중앙에 위치해 UAM의 거점 기지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아 이에 따른 인공지능(AI)·통합관제 기술의 선제적 확보의 필요성을 착안, 기획연구 과제에 참여하게 됐다.

특히 극동대는 충북도, 음성군과 함께 AI를 이용한 빅데이터 처리기술 및 디지털 트윈 구축의 인프라 구성, 항공 교통항행체계, UAM 이·착륙 인프라 구축,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을 이용한 새로운 기술 개발 등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

특히 이번 과제 선정은 교육부에서 극동대학교 항공대학에 미래 첨단학과 신설을 승인, 새롭게 개설된 항공모빌리티학과가 처음 연구과제를 받아 더욱 의미가 크다.

류기일 총장은 “이번 과제 선정을 출발점으로 대학 내 첨단항공기술연구소 설립과 첨단기업을 유치해 실질적인 산·학 연계형 첨단기술 개발체계와 지역상생형 캠퍼스 혁신파크를 조성할 기반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