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학에서 음양오행은 가장 기초가 되는 이론이다. 그래서 동양 오술(五術)을 이해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개념이다. 여기서는 명리학(사주학)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음양오행으로만 책 한 권을 쓸 수 있지만 여기서는 일반 독자들을 위해 간단히 기초적인 것만 기술하겠다.

태초에 온 우주는 무극(無極)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즉 끝이 없는 무한한 공간이다. 이 공간에서 대폭발(빅뱅)이 일어나 기운이 양쪽으로 나누어져 어둡고 차가운 기운으로 뭉쳐진 공간을 음(陰)이라 하고 밝고 따뜻한 기운으로 뭉쳐진 공간을 양(陽)이라고 표현하였다.

예를 들어 음과 양으로 표현되는 것들은 여자/남자, 밤/낮, 땅/하늘, 어둠/밝음, 소/대, 안/밖 등 모든 시공간과 자연은 이렇듯 음과 양으로 나누어져 있다. 음양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대개념과 상대적 개념을 정확히 이해해야만 한다. 반대라는 개념은 대립 혹은 적대적 관계를 의미하지만, 상대적 개념은 서로 반대인 것처럼 보이지만 서로 상생하고 상극하는 개념인 것이다.

즉 한쪽이 강하면 한쪽이 약하고 한쪽이 부족하면 다른 한쪽이 보완해주는 상대적 개념인 것이다. 또한, 음양은 서로 각자의 역할이 있어 자연에서 조화를 이루며 존재하는 것이다. 단순한 예로 음양(陰陽)을 사주팔자에 적용하면 남자는 음의 글자가 있어야 하고 여자는 양의 글자가 있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여자 사주의 여덟 글자가 모두 양의 글자로 이루어져 있으면 양팔 통이라 하여 외모는 여자이지만 남성의 기질을 많이 갖고 태어나 성격이나 행동이 남성스러울 것이며 반대로 남자의 사주팔자가 모두 음의 글자로 이루어져 있으면 비록 남자라 하더라도 여성의 기질을 많이 갖고 태어난 것이다. 여기서 사주팔자 여덟 글자 중 양의 글자와 음의 글자는 나중에 설명하기로 하겠다.

이제 오행(五行)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오행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가 있다. 오행을 단순히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목은 나무, 화는 불, 토는 흙, 금은 쇠, 수는 물을 상징한다고 표현한다. 그러나 사주팔자를 해석할 때는 그렇게 단순 판단으로 하지는 않는다. 자 그럼 이제부터 오행의 여러 가지 의미를 시간, 하루, 계절, 방향, 색깔, 숫자, 천간(天干)과 지지(地支)의 글자, 인간의 장기, 유교 덕목 등 것들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겠다.

자, 이제부터 목(木)부터 목이 무엇을 의미하고 사주풀이에서 어떻게 해석하는지 알아보겠다. 목(木)은 살아 있는 것을 의미한다.

시간 적으로는 새벽이요 아침이고. 계절은 봄을 의미한다. 아침 시간과 봄에는 지구상 모든 만물이 일어나 무언가를 시작하는 시간이요 계절이다. 겨울 동안 또는 밤 동안 잠들어 있는 모든 생명 들이 탄생하고 무언가를 새롭게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목을 의미하는 글자는 천간은 갑(甲)과 을(乙)이 있고 지지는 인(寅)과 묘(卯)가 있다. 색깔은 청색, 녹색을 나타내고 방향은 동쪽이요 숫자는 3과8을 의미한다.

유교 덕목은 인(仁)을 맛은 신맛을 의미한다. 장기는 간, 담, 갑상선, 모세혈관 계통을 나타낸다. 내 사주팔자에 목을 나타내는 글자가 많으면 시작을 잘하고 인정이 많은 사람이고 기획. 건축, 교육 관련 일에 잘 맞는 것이다. 또 목이 너무 많거나 없으면 위에서 언급한 장기에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