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지난 7일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천274명에 달했다. 지난해 12월 25일 1천240명을 기록한 뒤 195일 만에 일일 최대 신규확진자를 기록했다. 이제 수도권을 중심으로 4차 대유행이 본격화된 국면이다.

이미 중앙재난대책본부는 수도권에서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일주일 더 연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서울·경기·인천 지역에서는 오는 14일까지 직계 가족을 제외하곤 5명 이상 모일 수 없고,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은 오후 10시까지만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주일 연장으로 4차 대유행을 잡을 수 있을지 우려스럽다.

정부가 지난달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7월 1일부터 대폭 완화하겠다며 마스크 의무착용 해제와 자가격리 면제 등 완화된 방역규제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 국민들의 경각심이 헤이해진 면이 있다. 신규 확진자의 급증은 방역 긴장감 이완, 성급한 거리두기 완화, 변이 바이러스 확산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델타 변이바이러스가 겉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방역당국은 거리두기 완화 입장을 고수하며 4차 대유행을 부채질 했다는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물론 그동안 극심한 고통을 겪어왔던 영세 자영업자들을 생각하면 일면 이해가 가는 측면이 있지만 아직 백신접종률이 충분치 않은 상황이기에 너무 섣부른 판단이 아니었나 아쉽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도권 방역강화회의에서 “역학조사 확대를 통해 신속하게 감염 경로를 파악하고 접촉자를 확인하기 위해 지자체 역학조사 역량을 확충하고, 군·경·공무원 지원 인력을 신속하게 투입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방역지침 1차 위반 시 기존 ‘경고’에서 ‘운영중단 10일’로 강화하는 감염병예방법 시행규칙이 8일부터 시행되는 바 방역지침 위반 시 무관용 원칙을 강력하게 적용하라”고 강조했다.

이제 다중이용시설에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도입해 방역수칙을 한 차례만 위반해도 10일간 영업정지 조치를 취해지게 된 것이다.

무엇보다 현재 30% 안팎에 머무르고 있는 백신접종률도 획기적으로 올려야 한다. 이달 내로 1천만회 이상의 백신접종이 시작된다고 정부는 밝히고 있는데 4차 대유행이 본격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접종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이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정부의 방역대응도 중요하지만 마스크 착용 등 개인의 방역수칙 준수는 필수라 할 수 있다. 정부는 국민들에게 작금의 상황이 안심할 수 없는 엄중한 상황임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국민들이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19 발생이후 장기간의 방역대응으로 인해 국민 피로도가 상당히 누적돼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방역 종식까지 방역에 적극 협조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절실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