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프레스데이 개최

[충청매일 김정애 기자]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한범덕 청주시장)가 D-100을 맞는 오는 31일 오전 10시 청주시청 대회의실에서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 공식 프레스데이를 개최한다.

이날 프레스데이에는 조직위원장인 한범덕 청주시장을 비롯해 청주시민들과 청주시의회 의장, 청주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상임위원들과 지역 문화예술기관 및 공예관련 단체와 유관기관, 비엔날레 업무협약 기관·단체와 언론사가 참석해 100일 앞으로 다가온 비엔날레의 성공개최를 기원할 예정이다.

1부 언론브리핑과 2부 참여형 캠페인으로 진행하는 이날 프레스데이는 코로나19 방역 지침의 철저한 준수아래 진행된다.

우선, 사전 신청한 언론사를 대상으로 입장 인원을 제한한 가운데 투명 아크릴 가림막을 설치하고 진행하는 1부 언론브리핑에서는 ‘공생의 도구’를 주제로 펼쳐질 본전시를 비롯해 초대국가관, 국제공예공모전 등 비엔날레 전체의 구체화된 밑그림이 공개된다.

본전시에 참여를 확정지은 작가들의 전체 라인업이 최초 공개되고, 초대국가관 주빈국으로 선정된 프랑스의 공예 미학을 미리 엿볼 수 있다. 또한 프레스데이 당일까지 진행되는 국제공예공모전 출품 현황도 생생하게 공유되며 전시 외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반영한 관람객 참여형 프로그램들도 베일을 벗는다. 

1부 언론브리핑에 이어 2부에서는 시민과 함께하는 친환경 캠페인 ‘공생의 쓰담 걷기’가 진행된다.

‘쓰담 걷기’란 최근 친환경 라이프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는 ‘걷거나 달리며 쓰레기를 줍는 환경정화활동’ 플로깅의 순 우리말로, 올 비엔날레의 주제인 ‘공생의 도구’에 담긴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겼다.

청주시청부터 비엔날레가 열리는 문화제조창까지 약 1.7㎞를 걸으며 진행할 이날 ‘공생의 쓰담 걷기’는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를 위해 퍼포먼서로 자원할 인원을 사전 모집하고, 참여자 전원 발열체크와 마스크 착용은 물론 소규모로 분산해 각기 다른 코스로 거리를 두고 걷게 하는 등 시민 방역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진행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