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철도 청주도심 통과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식 열어
현수막 달기·1인 시위 등 추진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29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정하건널목 앞에서 출범식을 열고 “정부여당은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를 국가계획에 즉각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29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정하건널목 앞에서 출범식을 열고 “정부여당은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를 국가계획에 즉각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노선 반영을 위해 충북 민·관·정이 힘을 모으고 있다.

청주 도심 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 출범식이 29일 충북선 철도 옥산 건널목 일원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 이시종 충북지사와 한범덕 청주시장, 정정순 국회의원, 박문희 충북도의장, 최충진 청주시의장, 민간사회단체장 등 참석인원 100명 미만 준수,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선언문 낭독, 향후 활동계획 등을 발표했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대전~세종~진천~안성~동탄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노선에서 유독 85만 청주만 도심 통과가 패싱됐다”며 “허울뿐인 광역철도가 되지 않도록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은 6월 최종 확정될 예정”이라며 “최선을 다해 정부에 목소리를 내면 청주 도심 통과가 반드시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범시민대책위는 성명을 통해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노선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대신에 기존 충북선을 활용하는 노선을 일방적으로 담아 발표한 것에 대해 대단히 실망하며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부 여당,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충북도와 청주시의 이행을 촉구하고 끝내 반영되지 않을 시 내년에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와 지방 선거에서 정부 여당을 엄중히 심판하겠다”고 경고했다.

이 단체는 앞으로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에 대한 토론회를 열어 문제점을 지적하고, 청주 도심 통과 광역철도의 필요성을 정부 부처와 정치권 등에 알릴 계획이다.

정부 여당을 규탄하고 민주당 당대표 후보들의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현수막 등 홍보물을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단계에 따라 대규모 집회, 1인 시위, 삭발, 단식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