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주성 변호사

[충청매일] 최근 증권 뿐만 아니라 코인 등 각종 투자시장의 분위기가 과열되면서, 고수익을 미끼로 한 소위 ‘리딩방’ 투자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리딩방이란 밴드, 카카오톡 등 다양한 비대면 소통채널을 이용하여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사람들을 모집하여 전문가로 자처하며 각종의 투자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리딩방이 사기행각을 벌이는 것은 아니나 각종 언론에 리딩방 관련 투자사기가 심심치 않게 보도되고, 필자 또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그 사기피해 사건을 맡았던 경험이 있기에 피해사례를 바탕으로 주의점을 살펴보려 합니다.

요즘 리딩방 투자사기 사건을 보면 정말 누구라도 속을 만큼 철저히 준비해놨습니다. 투자하고자 하는 상품,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소개, 거기에 담긴 엄청난 투자수익을 올린 후기들, 그리고 정식의 증권사와 충분히 혼동을 일으킬 수 있는 00투자증권 가상계좌 등 법률전문가가 보더라도 자칫 일확천금에 눈이 멀어 속을 수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사기꾼이 아무리 치밀하게 준비하더라도 그 허점은 있는 것이고, 그 허점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더 이상 리딩방 투자사기로 인한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① 우선 투자전문가로 자처하는 그 사람의 ‘실체’가 불분명합니다. 실체가 불분명하다는 것이 막연하다면 그 투자전문가가 자신의 실명을 밝히지 않고 카카오톡이나 밴드 등을 이용하여 소위 ‘대화명’을 사용한다면 사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② 다음으로 고수익이라는 투자수익률은 적극 제시를 하지만, 과연 어떤 상품에 투자를 하는 것인지 구체적인 실체를 밝히지는 않습니다. 만약 소위 리딩방을 통해서 막연히 높은 수익률만을 제시받는다면 반드시 구체적으로 어떤 상품에 투자하는 것인지 자세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인 투자설명서 등을 요구한다면 더더욱 쉽게 사기를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③ 또한 투자회사를 자처하는 홈페이지에서 고소득을 올렸다는 후기를 보고 계십니까? 그렇다면 묘한 부분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한 투자후기만 존재할 뿐 회원가입에도 불구하고 본인이 직접 댓글을 달 수 없다면 이는 사기범행을 위한 명백한 허위 후기에 해당합니다. 회원의 후기를 달 수 있도록 한다면 언제든 사기범행의 후기가 올라와 범행이 탄로될 것인바 이를 허용할 리가 없습니다. ④ 투자금의 입금과 관련하여 입금계좌가 계속해서 바뀐다면 이 또한 사기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 나아가 입금계좌는 변경이 계속되면서도 가상계좌의 형태로 00투자증권 등이 입금처로 기재된다면 이는 마치 정상적인 투자회사에 입금한다는 혼동의 명목에 불과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 또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⑤ 더욱 결정적인 부분은 절대 수익금의 인출을 허락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리딩방 사기꾼들은 마치 정상적으로 투자가 이루어지고 수익이 나는 것처럼 속이기 위해 투자자의 투자계좌에 수익금이 많은 것처럼 꾸밉니다. 하지만 절대 그 수익금의 인출을 허락하지는 않습니다. 인출을 요청하면 거래금액이 충족되어야 한다거나, 리딩비를 요구하거나 하는 등으로 하여금 오히려 그 인출기준 실적을 충족해야 한다는 명목으로 추가적인 금액을 요구합니다. 그 투자금액의 인출을 허락하지 않고 추가 금액을 요구한다면 이는 명백히 사기입니다. 물론 정상적으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리딩방 또한 분명히 존재합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잘 참고하시어 정상적인 투자활동의 과정에서 불측의 범죄피해를 당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