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전국경찰관공무원직장협의회(이하 직협)는 14일 제주도에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 참석, 자치경찰제 추진과 관련해 치안 현장 의견을 전달했다.

직협은 이날 시·도의장단으로부터 발언권을 얻어 ‘자치경찰제 추진에 대한 현장경찰관의 바람’이라는 제목을 단 의견서를 낭독했다.

직협은 △독립적인 자치경찰제 정착 △경찰·자치단체 24시간 현장대응팀 운영 △조례 제정 시 지역 경찰협의회 의견 반영을 의장단에 요청했다. 독립적인 자치경찰제 정착 방안으로는 지구대·파출소 조직 이관을 제시했다.

직협은 “현재 지구대·파출소 경찰관은 대부분 자치경찰사무를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찰청 조직도상 국가경찰인 112상황실에 편제돼 있다”면서 “자치경찰제가 시행된 후에는 자치사무에 대한 경찰청의 간섭에 대해 견제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구대·파출소가 자치경찰사무를 밑받침하는 만큼 시도의장은 조직 이관을 정부에 강력하게 요구하고 관철시켜야 한다”고 부연했다.

직협은 또 지방행정과 치안이 결합된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체계 구축을 요구하고, 경찰·지자체 24시간 현장대응팀 운영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전국시도의장단협의회에서는 자치경찰제 조례안 단일화 논의가 이뤄졌다. 협의회는 단일 조례안을 만들어 각 지자체에 전달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