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지역신문·방송 성장 대책 강구 등 과제 선포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전국언론노동조합이 더 나은 언론을 만들기를 위한 언론개혁 4대 입법을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13일 국회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4년 동안 ‘적폐 청산’이라는 구호로 과거에만 갇혀 있는 여당에 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보여주려 한다”며 “‘더 많은 민주주의’를 위한 ‘더 나은 언론’을 만들기 위해 4대 과제를 선포한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이날 발표한 선포문에서 정치권에 “정권의 입맛에 따라 흔들리지 않고 시민 참여가 보장되는 공영방송과 언론을 만들겠다”며 “현재 국회에 발의된 개정안 중 시민 참여 방안이 포함된 모든 법안의 상임위 논의를 바로 시작하라”고 요구했다.

언론노조는 또한 “정치인과 공직자가 아닌 시민의 피해와 보상을 위한 법 개정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더 이상 국회는 정치인과 공직자, 한 줌 재벌들이 허위정보를 마음대로 유포하고 전략적 봉쇄 소송을 남발하도록 하는 반쪽짜리 ‘징벌적 손해배상’은 입에 담지 말길 바란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포털 사업자의 공적 책임도 포함한 신문법 개정과 지역 언론 육성 방안 마련도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정치권, 대기업, 사주, 포털의 압력에서 자유로운 신문 편집권 독립을 이루겠다”며 “국회는 포털 사업자의 공적 책임까지 포함해 즉시 신문법 개정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어 “지역 민주주의의 근간이 될 지역신문과 방송이 성장하도록 모든 대책을 강구하겠다”며 코로나19 위기에도 지역 언론의 책임을 잊지 않는 언론노동자를 지키고 육성할 지원방안을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