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계획 수립…4대 분야 16개 실행과제 설정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는 도민이 체감하는 적극행정 실천을 위해 ‘2021년 충북도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본격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도는 2019년 적극행정 제도를 구축하고 지난해 문화 확산 단계를 거쳐 올해 ‘확실한 도민체감’을 목표로 △적극행정 추진동력 정비 △적극행정 문화 확산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 및 지원 확대 △소극행정 예방 및 혁파 등 4대 추진 분야, 16개 실행과제, 4개 주민 체감형 중점과제를 수립했다.

도는 우선 적극행정위원회 전문성 강화를 위해 현재 9명인 위원을 45명까지 늘린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해 전문가 풀(Pool)을 구성하고 전문성이 필요한 현안 심의에 활용할 계획이다.

주민 참여 확대를 위해 ‘적극행정 도민 모니터링단’도 운영해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추천·발굴하고 아이디어 개진, 우수공무원 선발 심사 참여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한다.

또 6월부터 적극행정 국민 신청제를 도입해 국민이 직접 공익 문제 해결을 신청할 수 있는 창구도 마련한다.

적극행정 문화 확산을 위한 지방공기업과 협업체계도 구축한다.

지방공기업의 적극적인 업무추진을 위해 도 적극행정위원회에 자문하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으며, 적극행정 우수 직원에게는 연 1차례 도지사 표창을 수여한다.

공무원이 망설이지 않고 선제적으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위원회 의견이나 사전컨설팅 결과대로 사업을 추진하면 징계를 면책하고, 상급기관 감사 시 적극행정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적극행정위원회 명의의 면책 건의제도를 운영한다. 또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정대상을 일반직에서 소방공무원까지 확대하고 기존 인사상 특전 외에 성과급 최고등급도 부여할 계획이다.

이시종 지사는 “모든 공무원이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현장 문제에 대응하는 등 적극행정이 도민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로 이어지길 바란다”며 “일상으로의 복귀와 미래를 위한 도약의 추진동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