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형태 논의로 설립 지지부진…무산 위기 우려

[충청매일 차순우 기자] 충남도의회 이종화 의원(홍성)이 13일 충남대학교 내포캠퍼스 유치를 위한 행정·제도적 지원과 전 방위적 협력의 필요성을 촉구했다.

당초 설립 계획과 다르게 설립 형태를 놓고 논의가 지연되면서 자칫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는 이유에서다.

이 의원은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대 내포캠퍼스 유치는 도민이 설립한 학교를 도민의 품으로 돌려놓는 충남의 숙원사업”이라며 “이를 위해 명확한 제도적 기반부터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교육부 관계자에 따르면 내포캠퍼스를 지역의 학교들이 함께 참여하는 공유대학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며 “신입생 감소 등 교육현장의 위기를 고려해 여러 학교가 공동 참여하는 캠퍼스 설립이 현실적이라는 점에 대해선 일부 동의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느라 국립학교 설치령 개정 등 다양한 제도적 근거조차 마련하지 못했다”면서 “다른 제2, 제3의 캠퍼스 형태를 놓고 탁상논의에 몰두하다가 기억 속으로 사라지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이 의원은 “충남대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애당초 충남에 있어야 하는 학교이며 도민의 세금으로 세워진 이래 역사적 뿌리와 전통을 함께 하고 있다”면서 “충남대를 도민의 품에 돌려주어야 한다는 것이 캠퍼스 설립 취지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캠퍼스 조성 과정에 교육위기 극복과 도내 국립대학과의 협력 등 가능한 모든 옵션을 병행·검토해야겠지만 이러한 논의가 내포캠퍼스 유치 자체를 지연 또는 좌절시키기 위한 명분이 돼선 안 된다”며 “‘충남대 내포캠퍼스 유치 지원 및 추진위원회 운영 조례안’을 다음 회기에 제정하는 등 전 방위적인 행정·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선배·동료 의원과 관계 공무원 모두가 적극 협조해 달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