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고속터미널 현대화사업 일부 운수업체 횡포에 발목

승무원 근무여건·차고지 확보 등 터미널 측에 떠넘기기

지역발전·이용객 편의 증진에 걸림돌…“이기주의” 비판

[충청매일 이대익·이우찬 기자] 충북 청주고속터미널 현대화사업이 본격 궤도에 들어섰으나, 자기편의를 앞세운 일부 고속버스 운수업체들의 횡포에 발목이 잡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더욱이 터미널현대화사업은 시행업체의 이익보다는 지역발전과 이용객 편의 증진이란 거시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함에도, 이들 업체들은 자신들의 이익찾기에만 급급한 채 상생발전을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

청주시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청주터미널 현대화사업은 현재 운영중인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고속터미널의 시설 협소와 노후화 등으로 인해 이를 전면 철거한 뒤, 공연장 등 문화시설과 주상복합·상업시설 등이 들어서는 대규모 시설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청주고속터미널 운영업체는 2017년 공매를 통해 터미널 부지와 건물을 매입한 뒤 모두 6천억원 정도가 투입되는 현대화사업에 착수, 지난해 9월 청주시로부터 건축허가와 실시계획 인가를 받았다.

이어 지난 15일부터 임시터미널 조성 공사에 들어가 다음달 말까지 공사를 마무리한 뒤 2024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본격적인 개발사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청주고속터미널 현대화사업이 완료되면 터미널 시설 확충 등으로 인해 이용객 편의 증진은 물론 문화·상업·주거 시설 조성에 따른 상권 활성화·시민 문화생활 확대 등 지역발전에 적지 않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청주터미널 현대화사업 추진 과정에서 일부 특혜 의혹이 제기되면서 감사원 감사 등으로 인해 사업 계획 발표 이후 3년 정도 차질을 빚었으나 감사원 감사 결과 위법성이 없다는 판단을 받은 데다 지역주민들 사이에서도 별다른 문제 제기가 없어 개발사업이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금호속리산고속 등 일부 운수업체들이 현재 터미널내 박차장(운행 대기 공간) 이전과 임시터미널 운영 등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갈등이 발생, 사업추진에 새로운 암초로 등장했다.

이들 업체들은 “현대화사업 추진 기간 동안 고속버스 승무원 등의 편의시설 확보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데다, 공사기간 동안 현 터미널 부지 앞 도로변에 임시터미널 승·하차장 운영을 승인한 것은 고속버스 승무원의 생존을 위협하는 일”이라는 입장이다.

이들은 “또 승차장과 박차장이 분리 운영되는 사례가 없는 만큼 박차장 분리운영은 시행사 이익만을 고려한 조치”라며 반발하고 있다.

터미널 운영업체는 공사기간 동안 차고지 확보는 운수업체의 책임임에도 터미널 인근에 모두 8억원 정도를 들여 3년 동안 차고지를 마련했으나 운수업체들이 이용 불편 등을 내세우는 바람에 사실상 비용만 낭비한 데다, 9억원 정도를 추가 투입해 터미널과 5분 거리 부지에 차고지 부지를 매입해 시설공사를 벌이는 등 이에 소요된 비용만 26억원에 달한다.

사정이 이런데도 자신들의 편의와 이익만을 앞세운 고속버스 운수업체의 주장에 대해 이용객과 인근 상인 등 지역주민들 사이에선 곱지 않은 시선이 팽배하다.

터미널 현대화사업이 시행사 이익만을 고려한 사업이 아닌 지역발전과 인근 상권 활성화 차원에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에서 자신들의 편의와 이익만을 앞세워 현대화사업의 발목을 잡는 것은 주민 여론과 지역발전을 가로막는 이기주의라는 비판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금호속리산 고속 등 이의를 제기하는 업체들 대부분 지역 향토업체가 아닌 외지 업체들로 교통 요지인 청주를 기반으로 사업을 하면서도, 지역사회 발전과 도민 권익 증진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은 외면해왔다는 점에서 이들의 주장은 이용객이나 지역주민의 동조를 얻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승무원 편의시설 확충과 박차장 등은 터미널 운영업체의 책임이 아닌, 운수업체의 몫인 데도 이를 터미널 운영업체에 떠넘기면서 이를 빌미로 현대화사업에 이의를 제기하는 것은 이용객과 지역주민을 볼모로 한 이기주의적 횡포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속버스 운수업체들은 지역발전과 시민 권익 증진이란 대승적 차원에서 업체 편의 중심의 이기주의를 탈피, 터미널 현대화사업에 적극 협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대해 터미널 운영업체 측은 “지속적인 협상을 통해 고속버스 운수업체와 타협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시행사의 이익보다는 지역발전과 시민 권익 증진이란 대의적 차원에서 추진되는 사업인 만큼 이용객과 시민 불편이 커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