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평양에서 열릴 예정이던 첫 남북 민족통일대축전이 ‘조국통일3대헌장 기념탑’ 개막식에 남쪽 대표단의 참석여부를 놓고 남북간 의견이 엇갈려 무산 위기에 빠졌다.

남측 대표단은 일부가 만류에도 불구하고 ‘조국통일3대헌장 기념탑’ 앞에서 열리는 개막식에 참석함으로써 분열상마저 보이고 있다.

남측 대표단은 출발전 개막식이 조국통일3대헌장 기념탑 앞에서 열릴 경우 참석하지 않겠다는 각서를 쓴 것으로 알려져 이들에 대한 당국의 대처가 주목된다.

남북 대표단은 이날 오후 2시55분 남측 대표단 숙소인 고려호텔에 여장을 푼 직후 개막식 참석여부를 놓고 협상을 벌였으나 남측의 참석 불가입장과 북측의 참석입장이 엇갈려 행사 진행에 차질을 빚었다.

특히 이 와중에 남측 대표단 가운데 통일연대, 민주노총 소속 일부 참가자들과소설가 황석영씨 등 100여명이 대표단측과 상의없이 버스 5대에 나눠 타고 조국통일3대헌장 기념탑에서 열리는 개막식에 참석했다.

북측은 이날 오후부터 기념탑 앞에 2만여명의 군중을 대기시켜 놓고 있었다.

이에 대해 남측 추진본부측의 김창수 민화협 정책실장은 “우리는 14일 저녁 기념탑 앞에서 행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는 내용의 팩스를 북측에 보냈다”며 “우리의 조건대로 행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으므로 철수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남측 대표단 337명은 이날 오후 1시쯤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 미리공항에 나와 있던 북측 행사 관계자들과 평양시민 2천300명의 환영을 받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