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등 4개국 유튜브 생중계

[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당진시와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는 9~10일 ‘줄다리기 무형유산과 함께하는 삶’이라는 주제로 온라인을 통해 국제 심포지엄이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기지시줄다리기를 비롯해 한국, 캄보디아, 필리핀, 베트남 4개국이 공동 등재한 줄다리기 종목의 협력과 발전 모색을 위해 기획됐다.

2015년 국가 간 공동등재 형태로 등재된 줄다리기 종목은 등재 이후에도 공동체의 정신을 되살리고 공동등재 국가 간의 협력을 이어 나가고자 활발한 교류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인 무형유산 종목이다.

시에 따르면 이번 심포지엄은 등재 6주년을 맞이해 등재 이후 전통줄다리기 보호활동 및 지속가능한 공동체의 연계 등 다양한 차원에서 전문가와 공동등재 국가의 정부 관계자, 무형유산 활동가 등 다양한 패널들의 발표와 간담회가 온라인 형태로 개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살아있는 무형유산’의 형태에 걸맞게 현재 시점에서의 전통 줄다리기의 가치와 의미, 공동체성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전문가 분석을 통해 다양한 모색과 검토가 논의될 예정이며 등재후 사업의 평가, 그동안의 반성과 앞으로의 방향 설정과 국가 간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별도의 세션을 통해 논의가 예정돼 있다.

한편 소장 학자들과 활동가들의 토론 및 기지시줄다리기제와 연계해 8일 사전행사로 해설과 함께하는 당제 중계가 예정돼 있으며 이번 심포지엄은 8~10일까지 매일 오후 2시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ICHCAP)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