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이재형 기자] 아산시가 전략산업인 차세대 자동차부품 산업에 대규모 투자유치와 함께 양질의 고용을 창출하는 상생형 일자리 프로젝트에 나선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차세대 자동차부품 혁신클러스터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된 데 이어 지난 6일 노사발전재단의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미래 상생형 일자리 창출에 탄력을 받게 됐다.

또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은 지역 노사주도로 고용 이해관계자 간 협력적인 거버넌스를 구축해 지역의 특성에 맞는 일자리 모델을 개발·실행하려는 곳에 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여기에 '지역 일자리모델'은 지역의 특성에 맞는 고용 및 경제모델을 개발·실행하기 위해 지역단위 고용전략 수립, 투자유치, 능력개발, 일자리 창출 등을 추구함으로 자율적인 지역고용 토대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에 현재 시가 구상하고 있는 상생형 일자리모델은 △미래형 자동차부품산업으로의 전환을 통한 기존 일자리 유지 △전자장치부품 등 차세대 자동차부품 산업 투자유치로 신규 일자리 창출 △통근 인프라 개선, 일자리 연계형 공동주택 건설, 워라밸 기반구축, 삶의 질을 높여주는 정주환경 조성 등 제조업 종사 노동자를 위한 특별프로그램 마련 등이다.

오세현 시장은 "이번 컨설팅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로 지정되기 위한 디딤돌 사업이 될 것"이라며, "지역을 넘어 국가 전략산업인 자동차산업을 차세대 미래 주력산업으로 전환하는데 지역의 노·사·민·정이 힘을 합쳐 아산형 성공모델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