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소 최종 선정 계획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민간분야에서 질 좋은 노인일자리 창출을 촉진하고 노인고용 우대 분위기 확산을 위해 ‘노인일자리 창출기업 인증제’를 올해도 이어간다.

도 역점시책인 노인일자리 창출기업 인증제는 2014년 1월 전국 최초로 시행해 올해 8년째를 맞는다. 지난 7년간 도내 우수한 기업들의 동참을 이끌어 민간분야 노인일자리 1만6천여건을 창출하는 데 기여했다.

도는 8월 말부터 자격이 되는 기업을 시군별로 추천받아 심의를 거쳐 우수기업 20개소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대상기업은 1년 이상 정상 가동 중인 도내 소재 기업 중 만 60세 이상 노인고용률이 5% 이상인 기업이다.

우수 인증기업에 선정되면 인증일부터 2년간 △중소기업육성자금 금리우대 △지방세 세무조사 유예(2년) △해외시장 판촉 △박람회 참가 지원 등 다양한 행·재정적 혜택을 받는다.

지난해 노인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으로 △청주 2개소 △충주 2개소 △제천 6개소 △옥천 1개소 △진천 3개소 △괴산 2개소 △음성 4개소를 선정했다.

김정기 도 노인장애인과장은 “베이비붐 세대의 본격적인 은퇴와 코로나19발 경제 위기로 양질의 노인일자리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노인일자리 창출은 고령화 시대에 최고의 복지로 이번 사업 외 다양한 지원을 통해 지속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노인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