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들 각종 일탈·의혹 등으로 구설수

[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민선 7기 종료를 1년여 남짓 남은 가운데 높은 도덕성과 청렴성을 바탕으로 집행부를 감시·견제해야 할 충북지역 지방의회 의원들이 각종 일탈과 의혹 등으로 구설수에 휩싸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수칙을 어기고 화투판에 참가했거나 잇권 개입의혹으로 수사대상에 오르고, 또 직무 관계자로부터 선물을 받는 등 그 이유도 가지각색이다.

제천경찰서는 4일 제천시의회 A 의원을 도박 혐의로 다음 주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 의원은 지난 1월 25일 주민들과 함께 제천시 송학면 한 가정집에 모여 고스톱 도박을 한 혐의를 받는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24일부터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그가 소속된 국민의힘 충북도당은 윤리위원회를 열어 당원권 정지 6개월 처분을 내린 상태다.

또 지난달에는 충주시의회 소속 시의원 2명이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속칭 김영란 법)으로 과태료 통보를 받았다.

이들은 지난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축산업자 등으로부터 홍삼 선물 세트(12만~14만원 상당)를 받은 혐의다.

경찰은 대가성은 없지만, 직무 관련성은 인정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영동군의회 B 의원은 경로당에 노래방기기를 납품하는 과정에 개입한 의혹으로 경찰조사를 받고 있다.

B 의원은 지인이 운영하는 업체가 기기를 납품할 수 있게 마을 이장 등에게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선 7기 제11대 충북도의회에서는 4명의 의원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 하차하기도 했다.

임기중(청주10) 전 도의원은 2018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 시의원에게 공천 대가성 금품을 받아 불명예 퇴진했고, 박병진 전 도의원(영동1)은 뇌물수수로 의원 배지를 잃었다.

보은지역의 경우에는 하유정·박재완 전 도의원 모두가 불법 선거운동으로 임기를 채우지 못하면서 오는 7일 재보궐 선거가 치러진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