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참여연대 촉구…“침묵하는 의회 명백히 밝혀야”

[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30일 “청주시의회는 소속의원들에 대한 토지 투기의혹 전수조사를 결의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이미 청주시의회는 소속 시의원의 토지소유 과정 및 내역에 대한 의혹이 제기된 상태”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토지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의원은 해당 토지에 대해 ‘노후를 위한 투자’라고 해명했으나, 그 과정이 석연치 않다”며 “개발보상을 노리는 전형적인 방식으로 나무가 식재돼 있는 모습이 공개, 의혹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투기의혹을 받는 의원이 더 있는 것으로 알려졌음에도 청주시의회는 침묵을 지키고 있다”며 “청주시의회는 자발적인 토지 투기의혹 전수조사를 통해 투기의혹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청주시의회는 소속 의원 전원은 물론 배우자, 직계존비속에 대한 토지거래 내역 전수조사를 결의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충북도의회는 지난 29일 도의원에 대한 토지 투기의혹 전수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도의회는 의장을 비롯해 31명 도의원 전원과 배우자, 직계존비속을 대상으로 자발적 전수조사를 시행한다.

다양한 개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지방의원의 조사가 필요하다는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한 조처다.

조사 방법은 충북도가 발표한 공직자 조사와 같다. 성역 없는 조사를 위해 도 감사관실에 의뢰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