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감염·방역 취약분야 등 예의주시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과 산발적 확진에 따라 취약분야 중심으로 2단계에 준하는 방역조치를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500명 이하인 모임·행사는 100명 이하로 축소하도록 강력 권고했다.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한 학원, 당구장, 식당 등의 인원제한을 4㎡당 1명에서 6㎡당 1명으로 강화하고 칸막이 설치 의무화 등 방역조치 강화를 권고한다.

종교시설 내 카페(편의시설) 운영은 중단하고 종교활동 뒤 신도 간 사적모임 자제 역시 권고한다.

방역수칙 위반 다중이용시설은 집합제한과 과태료 등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엄격 적용하고 위반자에 과태료 부과와 구상권 청구 등 무관용 원칙을 적용할 방침이다.

당구장 262곳 방역실태 전수 점검 등 체육시설 지도·단속을 강화하고 식당과 카페는 단속반을 구성해 야간 단속하고 학원은 교육청과 합동으로 특별점검을 한다. 또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른 해이해진 방역 의식에 경감심을 주기 위한 유관 협회·기관과의 합동 캠페인과 홍보 등을 펼칠 계획이다.

한편 한범덕 청주시장은 이날 열린 업무보고에서 흥덕구청 직원의 코로나 확진과 관련해  “현재까지 검사받은 다른 직원들은 전원 음성으로 나와 안도의 한숨을 쉬었지만, 앞으로 시민을 위한 방역과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한다는 소임을 다하기 위해 긴장을 늦추지 말고 우리 자체가 방역을 위해 모든 것을 바쳐야 한다”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이어 “지난주부터 벚꽃 개화기를 맞아 직원들이 동원돼 무심천 사회적 거리두기 계도 활동을 시작했는데, 시민들이 벚꽃을 안전하게 볼 수 있고 감염은 이뤄지지 않도록 이번 주에도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75세 이상 어르신 백신 접종에 대한 전수조사를 끝내고 4월 1일부터 백신 접종이 진행될 예정”이라며“백신 접종에 문제가 없도록 긴밀히 협조하고 준비해달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