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이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에게 영수회담을 제의하고 한나라당이 이를 수용함으로써 지난 1월 이후 중단된 여야 수뇌 대화가 8개월만에 재개되게 됐다.

이에 따라 지난 9, 10일 여야 경제정책협의회 개최에 이어 이번 영수회담을 계기로 지난 5월 언론사 세무조사 결과 발표이후 총체적인 경색에 빠졌던 정국이 정상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한나라당이 영수회담 개최 제의를 수용함에 따라 여야는 곧바로 민주당·청와대와 한나라당간 공식·비공식 채널을 통해 의제와 시기 등의 사전조율을 위한 실무준비 접촉에 들어갈 방침이다.

회담 시기에 대해 여권 핵심관계자는 `정기국회 전’이라고 밝히고, 한나라당 권철현 대변인은 “시간을 오래 끌 사안은 아닌 것 같다”고 말해 이회창 총재가 싱가포르를 방문하고 22일 귀국한 후 빠르면 내주 말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야당이 `실질적인 성과가 있는 영수회담‘을 주장하며 `충분한 사전조율’을 강조함에 따라 의제협상이 난항을 겪을 경우 다소 늦춰질 수도 있다.

여권은 민생·경제와 대북정책, 정치개혁을 집중 논의, 초당적 협력에 합의할 것을 주장하는 데 비해 야당은 이에 더해 언론사 세무조사와 통일헌법, 3당 합당을 비롯한 정계개편 등의 정치쟁점도 논의하자는 입장이어서 절충결과가 주목된다.

여야는 특히 이번 회담후 민생.경제 등 일부 합의가 가능한 의제에 대해선 합의문을 내놓되 합의되지 않는 문제에 대해선 양측의 입장을 밝히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청와대와 한나라당은 이달초부터 물밑접촉을 통해 영수회담 개최의사를 서로 타진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통령은 이날 경축사에서 “국민은 대화와 화합의 정치를 목마르게 바라고 있다”면서 “이 자리를 빌려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와 영수회담을 갖기를 제안한다”고 여야 영수회담을 공식 제의했다. 김 대통령은 “오늘의 여야 정치권에 대해 국민들이 얼마나 실망하고 있는 지 잘 알고 있다” 고말하고 “우선 경제와 민족문제 만이라도 서로 합의해서 해결해 나가야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권철현 대변인은 “이 총재는 `민생경제와 대북정책
등을 비롯한 주요 국정현안을 대화를 통해 풀어보자는 진지한 자세라면 여야 영수회담이 의미있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