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지난 23일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꺾고 야권의 서울시장 보궐선거 단일후보로 선출됐다.

당내 예비경선에서부터 열세를 겪었던 오세훈 후보는 지지율의 상승세와 당 조직력을 내세워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꺾었다.

이로써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 후보의 양자대결 구도로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하게 됐다.

오 후보는 단일화 과정 중 토론회 등에서 안 후보보다 더 나은 정책적 능력과 시정경험을 앞세우는 전략이 점진적인 지지율 상승을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이번 경선을 거치면서 단일화 경선에 참여한 후보마다 부동산 문제를 중심으로 각종 시정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단일화 일정이 늦어지며 막판까지 잡음이 끊이지 않았고 여야간 상대 후보에 대한 흠집내기와 흑색선전 등 퇴행적 정치문화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제 4월 7일을 앞두고 본격적인 여야간 선거운동에 돌입한다.

이번 선거는 대선을 앞두고 정권 재창출 또는 정권교체의 전초전 이라는 점에서 여야건 총력전이 펼쳐질 것이 자명하다.

일단 후보자들은 무책임한 흑색선전까지 모두 대응할 필요는 없지만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의혹에 대해 유권자들에게 성실하게 해명해야 한다.

박 후보는 일본 도쿄 아파트 소유관계, 오 후보는 내곡동 땅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 관련 사항이 쟁점이 되고 있다.

이미 과거에 여러 번 제기된 상대 후보의 부동산 의혹을 제기하며 연일 공방을 벌이는 것은 소모적인 만큼 유권자들에게 납득 가능한 해명이 선행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여야는 구태에 빠진 선거전을 비전과 정책 대결을 통해 미래지향적으로 바꿔주기를 바란다.

선거운동 과정에서 후보들은 유권자들의 삶을 바꿀 수 있는 청사진을 제시해야하며 유권자들은 후보들의 정책과 공약이 경쟁력을 갖췄는지 매의 눈으로 검증할 수 있어야한다.

특히 코로나19와 관련한 양극화 문제 해소, 부동산 안정화 등 유권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현실적인 정책 제시가 선거 결과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미래세대에 큰 부담을 안기는 포퓰리즘은 자제해야 한다.

어떤 후보는 시민 1인당 10만원의 코로나19 관련 위로금, 유치원 무상급식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정책의 취지는 좋지만 후보들 간 돈 풀기 공약 경쟁은 시민들의 부담으로 돌아오게 되어있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시정의 수장 부재로 어려움을 겪어온 서울시와 부산시가 이번 보궐선거를 계기로 그동안 산적된 중요한 현안들을 속히 해결하고 비록 1년 2개월간의 짧은 임기라도 도시발전의 방향성을 충분히 그릴 수 있도록 미래지향적 정책선거에 매진해 주기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