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원내대표 전격 수용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여야가 16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의혹 사태로 촉발된 국회의원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와 LH특검을 실시하기로 뜻을 모았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한 전수조사와 특검을 전격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더불어민주당도 국민의힘이 제안한 국정조사를 전향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은 거두절미하고 국회의원의 강력한 전수조사는 물론 특검과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당초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먼저 제안한 국회의원 전수조사와 특검에 불순한 의도가 있다며 공개적인 입장 표명을 꺼렸지만 이번 기자회견에선 수용을 넘어 추진 의사를 드러냈다.

주 원내대표는 의원 전수조사에 대해 “국민의힘 102명 전원이 동의한 것처럼 민주당 174명 전원의 동의를 빨리 확인해서 검증대에 올라서달라”며 “우리의 청와대 전수조사 요구를 고의로 누락하지 말라. 의원 전원과 직계존비속, 지자체장, 지방의원, 공공기관 관계자는 물론 청와대 전수조사도 요구한다”고 했다.

특검에 대해서도 “이번 3월 회기 중 LH특검 법안이 본회의에서 즉시 처리되도록 특검법 공동발의에 민주당은 즉각 협조하길 바란다”며 “특검이 실시될 때까지 한두달 동안 범죄자들이 증거인멸할 여유를 갖지 못하도록 국가수사본부는 조직의 명운을 걸고 강도 높은 수사를 벌여달라”고 촉구했다.

국정조사 실시에 대해서는 “국민의힘은 LH 파문의 근원지인 광명, 시흥, 남양주,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하남~고양 창릉 등 3기 신도시 토지거래자 전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