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당협위원장, 민원상담실 개설해 현장 조사
“시·LH, 경계조정 나몰라라…주민 불편 해소할 것”

[충청매일 이재형 기자] 아산탕정2 357만여㎡ 신도시 마스터플랜 수립이 진행 중인 가운데 주민들은 부정형 사업지구 경계에 불만을 제기, ‘조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관련기사 1월 22일자, 2월 2일자 11면>

이와 관련 국민의힘 박경귀 아산을당협위원장은 시·LH의 미온적 태도에 유감을 표명하며 탕정2지구 경계조정 민원상담실을 개설, 직접 현장조사에 나서 눈길이다.

우선 사업은 탕정·음봉면 일원 357만1천810㎡(108만평) 규모에 2019년 5월 LH가 국토부에 도시개발구역 지정을 제안한 후 지난해 8월 26일 고시,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설계공모 공고 후 제안 작품을 접수받고 있다.

이어 지난 1월 29일 LH·시는 탕정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유인경) 및 음봉 덕지리(이장 안계연) 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진 바, 주민들은 뼈 발라낸 듯 부정현 사업지구를 두고 “경계조정"을 촉구해왔지만, ‘허울뿐인 메아리' 신세에 처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박경귀 위원장은 “지난 간담회서 경계조정을 요청했고, 지난달 3일 시·LH에 공문을 통해 구역 편입지역의 일부 토지주 및 주민들이 불합리한 구역지정으로 주택과 최소 생활공간의 단절 등 극심한 생활 불편을 겪게 될 것"이라며 “실제 토지 및 건물의 형상과 이용 실태를 정확히 파악해 불합리한 지구 경계의 일부를 조정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관합동현장조사단을 구성해 공동 조사 후 불합리한 구역을 미세조정하자고 제안했지만, 시는 LH를 통해 확인한 뒤 ‘곤란하다'고만 회신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박 위원장은 “시·LH가 사실상 경계조정에 능동적으로 나서지 않겠단 의미"라며 “사업 시행과정에서 겪게 될 주민들의 불편을 마땅히 해소해 줘야 할 발주기관 및 사업시행자의 책무를 외면하는 처사다"고 비판했다.

그러더니 “이들의 미온적 태도에 주민들과 대응 방안을 논의한 결과, 직접 문제가 되는 구역을 현장조사해 향후 요청에 나서자고 의견을 모았다"며 “탕정2지구 경계조정 민원상담실 개설을 통한 현장조사로 개별 토지 및 물건조서를 작성하는 등 주민들의 눈물을 닦아 드려야 할 때"라고 선언했다.

한편 탕정2지구 경계조정 민원상담실(☏041-544-1259)은 배방읍 북수리 소재 사무실에 마련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